미학습용 CD-롬 타이틀 인기

학습용 CD-롬이 미국의 동심을 사로잡고 있다.

폭력적인 게임이 압도해왔던 미국의 CD-롬 타이틀시장에서 "리더 래빗1" 과같은 어린이용 학습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현상은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을 위해 수학, 지리, 외국어 등 학습용CD-롬에 적잖은 지출을 하는 데 기인하고 있지만 어쨌든 컴퓨터 사용을 확산 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육용CD-롬 시장이 확대되는 배경에는 고성능 멀티미디어컴퓨터의 가격 하락이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음성정보 저장용량이 엄청난 화상과 디지털화된 멀티미디어컴퓨터가 1천2백달러 이하의 저가에 판매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CD-롬 타이틀제품들의 화려한 색상과 음향, 실제와 거의 같은 동화상 등이 어린이들에게 먹혀들어 가고 있기 때문에 이 처럼 인기 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미국 어린이용 학습 소프트웨어 및 CD-롬 타이틀시장은 매년 25~30%씩 성장, 올해는 대략 10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따라 중소규모업체 뿐 아니라 IBM이나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대기업들도 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IBM이 조만간 신제품을 출시할 태세에 있고 마이 크로소프트는 지난해 이미 가정용 교육소프트웨어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현재가장 성공한 것으로 알려진 러닝컴퍼니사의 교육용 CD-롬 타이틀 "리더 래빗 1"은 게임형식으로 애니메이션돼 어린이들이 마우스로 모니터상에서 선택한 단어를 올바르게 읽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다.

또한브로더번드사의 지리교육용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탐정이 되어 스스로지명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아이들이교육용 CD-롬으로 게임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무언가를 배우고 있는 것"이라고 놀리지어드벤처사의 관계자는 말한다CD-롬 게임의 사용자에게는 CD-롬 드라이브 구동법을 차차 배워나가야 할 미 취학 아동들 뿐 아니라 성인들도 포함된다. 모뎀을 이용하며 두명이 즐길 수있는 성인용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업체도 있다.

"이들성인용 교육프로그램은 성인들의 재교육에도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이 프로그램 개발업체 관계자는 밝힌다.

기술발달에따라 이 시장은 몇년안에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우선은다른 사용자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들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베 이스에대한 접근이 가능한 어린이 교육용 프로그램이 우선 개발될 것이라고 입을모으고 있다.

이를위해서는 CD-롬에서 필수적인 언어 프로그램의 중요성 때문에 디지털화 된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폭력비디오와 게임으로부터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나선 "소극 적 선택"이라는 부모들의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서라도 보다 값싸고 수준 높은 CD-롬타이틀 개발에 힘을 기울이는 업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