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매킨토시 신화주역 스티브잡스의 야망 (18)

매킨토시가 일찍이 쇠퇴해버리지 않게 작용한 요소 중에 레이저 프린터의 등장과 출판용 데스크톱 PC로 매킨토시의 사용을 들 수 있다. 데스크 톱 출판 기능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여지가 없지만 그것만으로는 매킨토시가 큰 명성을 얻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에 대학도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은 매킨토시가 상업적으로 인정받을 때까지 그 생명력을 유지시켜 주었다. 잡스는 여기서 매우 중요한 한가지 교훈을 얻었다. 즉 대학이 한번 첨단 기술을 지원했으므로 다음번 넥스트사를 위해서도 그렇게 할 것이라는 교훈이 다. 1985년 2월 스티브 잡스가 30회 생일을 맞이할 때까지만 해도 그는 애플사와 의 관계를 깨끗이 청산하고 머지않아 새로운 컴퓨터 회사를 설립하게 될 것이라는 운명을 알지 못했다. 그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회사에서 자신이 차지하고 있는 확고한 위치가 흔들리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있었다. 애플 사 직원의 평균 나이가 29세라는 것을 주목한 한 플레이보이지 기자가 잡스 와 인터뷰를 하는 자리에서 젊은 사람들이 컴퓨터업계를 장악하는 이유에 대한 견해를 묻자 그는 "생화학적 변천과정의 불가피한 결과가 아니겠느냐"고 대답했다. 나이 들어가는 사람들의 사고 방식을 비닐 레코드 판에 패인 홈에다 비교하며 그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고정관념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고 말했다. 그는 30, 40대가 되면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도 놀랄만한 일을 해내는 경우가 드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기처럼 나이 들어가는 사람들은영예롭게 사라지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컴퓨터업계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어 절대로 필요없는 존재가 되지않으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던 잡스는 이런 말을 쉽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위치가 무너지기 시작하자 더이상 태연할 수 없었다.

매킨토시는처음 몇개월 동안은 잘 팔려 나갔다. 그러나 대학가 이외의 시장 에서 나타난 판매폭주 바람이 한차례 지나가자 매킨토시의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했다.

잡스는 존 스컬리와 불편한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잡스는 펩시사에서 일하고 있던 스컬리를 "평생 설탕물이나 만들면서 지내겠느냐 아니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보람있는 일을 해보겠는가"라고 말하며 2년 전에 애플로 데리고 왔다. 매킨토시의 수요가 줄어들자 잡스와 스컬리의 사이가 멀어지게된 것이다.

그는 매킨토시의 부진을 자신의 측근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리고 획기적인 프로젝트를 구상하기 위해 일에 몰두하였다. 1985뇬 늦은 봄 애플 사는 결국 그의 업무활동을 모두 정지시키고 잡스가 시베리아라고 부를 만큼보잘것 없는 회사의 회장으로 그를 좌천시켰다.

갑자기 그는 할 일이 없어졌다. 아침에 출근하여 날아온 우편물을 검토하는 일 외에는 별일이 없었고 이 일도 머지않아 줄어들어서 그에게 보고되는 업무가 없어지게 되었다. 그는 곧 자신이 "별 이용 가치가 없는"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 곳에 머물러 있지 않겠다는결심을 한 그는 여생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이렇게새로운 다짐을 한 그는 자신은 그냥 잊혀져 가는 인물이 되지 않을 것이며 30살이라는 나이가 절대로 많은 나이가 아니고 원하지 않는 퇴직을 하지 않을것이라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그는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기보다 힘차게 일어서리라는 결의를 했던 것이다.

이런 그의 결의는 9월말 스탠퍼드 대학의 생화학자인 폴 버그와 점심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잡스가 후에 버그와 나눈 이야기를 회고하 면 그를 수상쩍게 여기는 사람들이 더러 있지만 대학중퇴의 학력으로 30세에 불과한 잡스가 버그처럼 바쁜 노벨 수상자와 점심식사 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는 사실만은 주목해야 한다. 이들 두 사람이 점심식사를 함으로써 잡스와 버그가 탄생시킨 넥스사의 장래가 밝아졌다.

버그가 그의 전공분야인 유전자 분리 연구를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고 하자 잡스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모의 실험을 해보지 않겠느냐고 제의했다. 그러면 버그의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앞으로 제대로 된 DNA(유전 인자)재조합소프트웨어 개발시 신입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것이라는 설명이 었다. 자기보다 젊은 잡스의 제안에 노벨 수상자의 눈이 번쩍 뜨였다. 잡스 는 이렇게 해서 다시 일어서게 되었다고 회상하고 있다.

그러나 노벨 수상자의 이야기는 좀 다르다. 버그의 말에 의하면 잡스는 이미 전국에 있는 대학을 방문하면서 대학이 필요로 하는 이상적인 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