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차량 "위치" 정보시스템

지난 80년대부터 우리나라는 경제규모가 커져, 무역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사회간접 자본시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대 되어 오고 있지만 이에 대한 투자는 상대적으로 미진하여, 최근 우리 경제는 사회간접 자본시설의 부족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도 화물수송 량이 연평균 10%이상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이 같은 사회간접자 본시설의 부족현상은 더욱 더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엄청난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 도로, 공항, 항만, 용수 전력 등의 경성 사회간접자본(Hard Infrastructure)의 건설과 병행하여 정보통신자원의 상호 연관 부문들을 수평적으로 연계 결합하거나 수직적으로 계열화시켜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연성 사회간접자본 (Soft Information Social Infrastructure)이 건설되는 것이 더욱 더 효과적 이라고 하겠다. 차량위치 정보시스템은 이용자의 편익증진 뿐만 아니라 연성 사회간접자본의 한 부분이라는 데서 그 도입과 발전의 필연성이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차량위치 정보시스템이란 자동차가 이동할 때 자동차에 대한 진행상황을 컴퓨터스크린에 표시하여 중앙통제소의 통제요원이 알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을 말하며 자동차이외에 열차나 선박등 모든 이동체에 적용이 가능하다. 이 차량정보시스템은 자동차의 현 위치, 목적지까지의 도로안내, 일기예보, 우회정보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화상과 음성으로 제공하는 것 외에도자동차의 주행속도 및 거리, 유압, 기름 및 냉각수의 양등 차량의 모든 상태 를 중앙통제소로 전송할 수 있으며 자동차에서 자동으로 송출되는 무선호출 신호와 같은 협대역채널을 사용하면 도난차량을 찾는 데도 이용할 수 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Loran-C는 이동체위치 정보시스템의 대표 적인 방식이라 할 수 있는데 위치정보위성을 이용하는 GPS 방식은 정확하고 지구상 어느 곳에서나 서비스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차량에서 수신 할 수있는 위성의 수가 4개보다 적을 수 있는 도심의 빌딩사이나 언덕, 터널, 숲속 등 전파 수신사정이 나쁜 장소에서는 그 정밀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이미 미국, 캐나다, 유럽, 브라질, 일본 등 많은 국가에서 상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Loran-C방식은 미국 해안경비대에서 약 20년전에 개발한 방식으로 낮은 주파수를 사용하여 장애물이 없는 공간이나 해수면위 에서 적용 가능하다. GPS와 Loran-C이외에 지상기지국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위치측정 및 자동차와 데이터통신을 하는 방식이 있는데 특정지역만을 서비스구역으로 한정하고 있으며 전송방식에 있어서도 아날로그방식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차츰 경제적이고 주파수 이용면에서 효율적인 디지털방식으로 바뀌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의 경우 지난 70년대 연방통신위원회(FCC)에서 902~928MHz의 주파수대역 을 차량위치 정보시스템용으로 잠정 할당한 후 팩텔.핀포인트.모빌비전등의 회사에서 지상기지국을 이용해서 이동체의 위치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몇몇 회사에서는 휴대전화망을 이용해서 이동체의 위치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개발 또는 도입하고 있다. 휴대전화망을 이용하는 시스템은 휴대전화기 는 그대로 사용하고 단지 기존의 망에 일부시설을 보완함으로써 가능하며 주요 용도로는 전화를 건 사람이 자신의 위치를 말할 수 없는 긴박한 상황, 예를 들어 112번이나 119번을 돌린 후 자신의 위치를 얘기하지 않았을 때 위치 를 확인하는데 사용된다.

이웃나라 일본은 도로정보서비스의 일환으로 고도교통정보서비스와 도로교통 정보 통신시스템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회원제로 운영하는 고도교통정보 통신시스템은 95년 4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도로교통정보통신시스템은 경찰청.우정성.건설성 등이 주축이 되어 96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오는 2025년에는 버튼 하나로 목적지까지 전자동으로 운행할 수 있는 꿈의 도로정보체제를 구축할 예정으로 있다.

이동체 위치정보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매년 크게 증가하게 될 것으로기대되며 앞으로도 많은 시스템과 기술이 이동체의 위치측정 및 이동체와 통신하기 위하여 개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나라와 같이 만성적 인 교통체증으로 인한 운송업체의 물류비 증가를 막고 통신사용자의 편익증진을 위해 이동체 위치정보시스템에 대한 주파수할당, 사업자지정과 같은 정책적인 뒷받침과 아울러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저속양방향 이동통신시스템의개발 그리고 기존의 전화망과 무선데이터통신망을 최대로 이용한 이동체위 치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부단한 연구와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한국통신 전송기술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