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서울지역에 한정적으로 제공돼온 세계 최대의 컴퓨터통신망인 인터 네트 이용이 앞으로는 전국 어디서나 가능해 진다.
한국통신은 최근 한국인터네트전국망 구축 작업을 완료, 지난해 6월 서울지역만을 대상으로 제공해온 "한국인터네트(KORNET)"서비스를 6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한국통신은 인터네트 전국서비스를 위해 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수원.인 천.원주.청주.포항.전주등 전국 주요 11개 도시에 전용교환망을 설치하고 각 지역간을 TI(1.544Mbps)급 고속전용회선으로 연결하는 인터네트 전국망을 구축하는 한편 미국의 인터네트 본부와 2백56Kbp속도의 안정된 해저 광케 이블로 연결했다.
이와 함께 서비스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독자적 인 인터네트 서버인 FTP, Ghoper, Archie, Mail, DNS, IRC등을 추가 설치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직접 접속이 불가능했던 지역의 인터네트 서비스 이용이가능해졌으며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일반 전화회선을 이용하는 다이얼업 이용자를 위한 시스템 대용량으로교체 하드디스크의 사용공간을 국내 처음으로 3MB에서 10MB로 크게 늘렸으며 망 보안과 망의 안정성 유지를 고려해 인터네트 전국망 감시체계를 중앙 및 지역의 이중 감시시스템으로 구축했다.
<한국인터네트 이용 요령> 한국인터네트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PC를 통한 단말기 접속방법과 *전용회선이나 공중기업통신망(KT COLAN) 통한 호스트 접속방법 근거리통신망 LAN 을 통해 직접 KORNET(한국인터네트)에 접속하는 방법등 3가지로나 뉜다. 인터네트 서비스 가입신청은 해당 관할 전화국을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 로 가능하며 상세한 내용은 한국통신 텔레마케팅 센터(전화 080 02303000) 나 각 전화국의 한마음센터(각국번 0000)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네트 이용요금은 가입비 없이 매월 정액제로 부과되는 데 일반전화회선을 이용한 단말기 접속은 4만원이다. 또 전용회선을 이용하여 호스트컴퓨터와 접속하는 방법은 전송속도별과 차등요금이 부과되며 2.048Mbps 회선을 이용할 경우 월5백22만원이다. 인터네트에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일반전화회선을 통한 접속은 각 지역별 전용접속번호(표 참조)로 접속하면 된다. 이 방법으로는 최고 1만4천4백bps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또 공중데이터교환망인 한국통신 하이넷 P의 "01410"을 이용한 PC단말기 접속은 첫 메뉴에서 "K.kornet"를 선택하면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요금으로 접속할 수 있다.
*…전용회선이나 공중기업통신망을 통한 호스트 접속은 전화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최고 1만9천2백bps 속도로 접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경우 인터네트를 이용할 수 있는 IP 어드레스(인터네트에 연결된 컴퓨터를 서로구별하기 위해 부여한 주소체계)는 1개만 부여되며 전용선 접속방법을 이용할 경우에는 회선종단장치(DSU 또는 모뎀)을 미리 준비해야한다.*…근거리 통신망을 구축한 기관은 전용회선을 통해 최고 2.048Mbps의 속도로 LAN에 연결된 호스트및 단말이 동시에 인터네트에 접속하여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있다. 이같은 방법으로 접속할 때 사용되는 장비는 이용자가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한국통신에서 매월 일정한 요금으로 대여할 수 있다. <구원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