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2백여년전의 산업혁명 다음가는 새로운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90년대 들어 유행어가 되고 있는 멀티미디어(multi-media:음성.문자.
화상정보의통합) 정보화시대가 바로 오늘의 세계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구조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가정이나 직장에 서, 국내뿐 아니라 세계 모든 사람들과 또는 기업들과 정보망(network)을 구축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주고 받으며 상거래를 할 수 있는 국경없는 지구촌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산업사회에 일으키고 있는 변화를 살펴보자.
첫째, 산업의 융합현상이다.
방송업.통신업.영상관련분야.가전업 등 이업종간의 융합으로 새로운 산업이 속속 등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산업의 융합현상은 기업에 한편으로는 성장의 기회를, 다른 한편으로는 위기를 만들어내고 있다.
둘째, 소비생활과 시장의 변화다.
양방향 CATV에 의한 홈쇼핑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고 홈뱅킹으로 구매대금 을 지불할 수 있다. 가정에서 오락도 할 수 있고 자기가 원하는 노래를 듣고영화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백화점과 슈퍼마켓도 장차 많은 변화가 예상된 다. 은행도 점포를 화려하게 꾸며놓고 고객을 맞이하는 것에서 이제는 상품 대금을 전자결제방식인 홈뱅킹으로 처리함으로써 현금을 사용하는 거래는 점점 축소될 것이다. 한편 가정에서는 PC를 이용해 필요한 뉴스를 볼 수 있게되는데 이러한 전자신문은 이미 우리나라에 보급되고 있다.
셋째, 가상기업 및 가상대학의 등장이다.
가상기업(virtual corporation)이란 복수의 기업들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형성하고 사업을 하는 기업조직이다. 세계각국의 중소기업 들도 이러한 기업연합으로 대기업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가상대학(vi rtual university)의 등장으로 안방에 앉아 PC로 국내외 유명대학의 강의를들을 수 있다. 구미에서는 이미 제한적으로나마 실시중에 있고 일본도 계획 이 진행중에 있다.
넷째, 재택근무이다.
전자메일이나 TV회의기술을 이용한 위성통신 오피스나 재택근무가 보급되고 있다. 이미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기관과 SW개발회사들은 인터네트를 이용해 재택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기업이 필요 로 하는 경우에만 계약에 의하여 일을 하는 온 디맨드(On demand) 사원제도도 실시되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일인일사의 근무개념을 능력에 따라 일인복수회사 근무의 개념으로 바꾸어 가고 있다.
다섯째, 전자문서교환방식(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상거래이다.
EDI식 상거래는 거래상대방과의 상거래에 있어 종래의 종이문서 대신에 표준 화된 전자문서를 컴퓨터로 교환하는 상거래방식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20 여년전에 개발되어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시작단계에 있다. 한편 80년대 후반 미국 국방부에서 무기 및 군수물자조달을 목적으로 구축 한 정보 네트워크인 CALS(설계도면.화상정보 등을 국제적인 표준규격에 따라 컴퓨터에 입력해 전자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교환하는 시스템 는 90년대 들어 모든 기업들이 이를 제품의 개발 제조 유통 유지보수등 전공정에 도입해 개발기간의 단축, 코스트의 절감, 생산성향상 등 기업경영 의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장차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든 상거래는 EDI방식으 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90년대 들어 기업경영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유행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다. BPR는 이와 같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업무추진방법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다가오는 21세기 멀티미디어 지구촌경영시대에 우리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다. 정부.기업.
국민모두가 21세기를 살아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할 때다.
<한국무역정보통신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