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으로 구성된 한 그룹이 어느날 서로 담소를 나누는 가운데 그들 중 5명이 알콜 중독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이 가정이 얼마나 심각한 결손가정인가를 절감케 했다. 또 다른 직원들은 회사 내에서 비공식적인 투표를 했더니 비슷한 결론이 나오더라는 얘기도 했다.
그러나 너무 과장된 얘기나 잡스에 대해 말하기 좋아하는 대중 심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안될 것이다.(잡스가 사업을 시작한 초창기에는 그가 입양아 라는 말이 꼭 누군가에 의해 언급되었다.) 물론 다른 회사에 비해 넥스트에그런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는 확실한 통계는 없다.
그러나 그런 배경 때문에 일부 직원들은 회사의 분위기를 이해하는 사람도있었다. 그들이 왜잡스의 잔인함과 비정상적인 업무 분위기에 순응해야 하는지를 이해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들도 비슷한 가정 환경에서 자라 왔기 때문에 처음부터 넥스트에 입사 했던 것이고 넥스트의 분위기를 참아 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잡스 처럼 넥스트의 대외적인 위상과 대내적인 업무환경이 달랐다는 사실을기억하면 애플사에서 잡스 밑에서 일 했고 넥스트에서도 함께 일했던 조 허 트스코가 사임할 때 자신은 비록 회사를 떠나지만 잡스가 만들어내는 물륭한 제품들을 계속 존경할 것이라는 말을 왜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잡스가 만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그것을 만들기 위해 수고한 사람들을 보는 것 보다 훨씬 낫다고 말했다.
그는 값비싼 피아노를 옮기는 일꾼들의 일하는 장면들을 보고 싶지 않듯이컴퓨터를 만들기 위해 고생하는 사람들을 곁에서 보는 것도 기분 좋은 일은아니라고 말했다. 잡스는 사업하는사람들로부터 계속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들 중 몇 명은 사표와 함께 회사 분위기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기도 했고 마지막으로 참석하는 직원 회의에서 회사 정책을 쇄신할 수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지칠 대로 지친 직원들도 떠나기 전에는 마지막 힘을 다해 잡스가 무시하고 넘어갔던 회사내 문제점들을 고치도록유도하려 했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잡스의 귀를 여는데 성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으며 모두가 같은 내용을 강조 했지만 잡스는 그것을 회사내여론으로 받아들이기 보다 지칠 대로 지친 낙오자의 의미없는 넋두리로 받아들였다.
잡스가 싫어하는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으며, 그런 상태가 오래 지속 되다 보니 그는 자연스럽게 사상에 대한 왜곡된 가치관 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의 욕구를 억제하는 것은 있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아주 젊었을 때 부터 신격화 된 백만장자였고:애플사를 떠나 직접 넥스트 사를 설립한 후에는 캐논사로 부터 1억달러를 받고 의기양양해 있었다. 89년 넥스트는 레드우드시 샌프란시스코 베이에 있는 좀더 넓은 공간으로 사무실 을 이전하였다.
그는 창립 당시 그랬던 것 처럼 법석을 떨며 사무실을 치장했다. 더우기 이번에는 타지 마할묘라도 만들 것 처럼 창립 당시 보다 더 유난을 떨었다. 건축 업자들은 잡스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켜 주기 위해 밤낮으로 일해야 했다.
그건물을 처음 임대하는 넥스트에게 건물 소유주는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조건으로 관대한 임대조건을 제시했다. 그러나 넥스트는 권한밖에 있는 범위까지 건물을 개조했다.
그 건물은 아주 특징없는 건축물에 불과했지만 잡스는 엄청난 실내장식비용 을 들여 아주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넥스트는 엘리베이터만 제외하고모든 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조차도 그가 원하는 전망좋은 방과 넓은 계단을 만드는데 방해가 된다며 여러 사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거토록 지시했다.
사람들은엘리베이터가 없으면 휠체어를 타는 사람들이 다니기 불편해질 것이고 장비들을 실어나르는 작업이 훨씬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지만 소용없었다. 모든개조작업이 끝나자 건물안에는 마치 동동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신기한 계단이(I. M. Pei`s 건축회사가 설계했다)등장하게 되었다. 식당은 회색.흙색 그리고 회색대리석으로 치장되었다.
복도에는 2천2백짜리 의자와 1만달러짜리 소파가 비치되었다. 직원들의 책상 앞에는 가장 비싼 전화(개당 4백50달러)가 설치되었다. 각지에 흩어진 넥스 트 지사에는 직원들이 4자리 다이알만돌리면 서로 통화할 수 있는 특수기능 의 고용량 T-1전화회선이 설치되었다.
잡스는 넥스트와 자기 집을 연결하는데도 T-1회선을 설치하도록 지시했다.
넥스트에서전기통신서비스 분야를 담당하고 있던 알렉스 그레이 과장이 회선 임대비용이 한달에 6백60달러나 든다는 사실을 알고 잡스에게 보고하자 잡스는 컴퓨터앞에서 하던 일을 계속하며 올라다보지도 않고 "상관없어" 나는 투자야"라고 말했다 한다.
잡스는 넥스트 창립때와 같이 아주 사소한 일에까지 간섭했고 모든 것이 자기 통제아래 있으며 자기만이 최고의 자질을 갖추었다는 환상에서 벗어나지못했다. 그는 사실상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절대적인 권한을 휘두르고 있을 뿐이었다. 넥스트의 파트너들은 잡스밑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실상 을 직접 목격하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일단의 기자단들이 비즈니스랜드이사진들과 함께 레드우드 시티로 이전한 넥 스트 사무실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 모두 정장차림을 한 방문객들이 리무진 에서 내리자 청바지와 검은색 터틀넥 쉐터를 입은 잡스가 그들을 환영했다.
잡스가그들과 함께 입구쪽으로걸어가고 있을 때 스프린클러 설치를 감독하고 있던 한 조경사가 그를 불렀다.
방문객들이 옆에서 기다리는 동안 잡스는 스프리이클러의 정확한 설치위치를 지정하면서 무려 20분이나 그 설치에 대한 지시를 내렸다. 그광경을 목격한 비즈니스랜드 대표단은 나중에 그들도 아주 사소한 일에까지 잡스의 간섭받게 되자 그다지 놀라지 않았다고 한다.
어느날 넥스트 직원이 필로 알로에 있는 비즈니스랜드 매장 창문에 규격대로 넥스트의 로고가 부착된 것을 보앗다. 물론 그 위반 사실에는 잡승게 보고되었고 잡스는 화를 내며 비즈니스랜드의 윌리암 컴톤에게 전화를 걸었다.
캄톤운물론 불쾌했지만 그 로고를 철거토록 지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