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매킨토시 신화주역 스티브잡스의 야망 (110)

잡스는 넥스트스텝 소프트웨어 툴이 경쟁사 제품보다 5배 또는 10배 정도 빠른 속도로 새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잡스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한 것처럼 여겨질 수 있도록 하는데 탁월한 소질을 가지고 있었다. 넥스트는 월등한 "미션 크리티컬 커스텀 애프리케이션" 기능으로 워크스테이션급 경쟁에서 이기고 그 당시 개발중이였던 IBM호환기 종에서도 운용되는 소프트웨어 새 버전인 "넥스트스텝 486"으로 다른 PC와의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 것처럼 보였다. 그 당시 인텔이 만든 첨단 침은 모두 486 이라 불렸는데 기술적인 이유로 넥스트소프트웨어 386기종에서는 운용 될 수 없었다. 잡스는 넥스트 486이 곧 완성될 것처럼 말했다. 시연 도중 기술적인 문제가 생기더라도 잡스는 조금도 동요하지 않았다. 넥스트 워크스테이션을 이용하여 다른 기업의 서버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는방법을 시연하고 있을 때 넥스트 시스템은 고장을 일으켰다. 잡스는 장난스럽게 이런 실수가 있어야 "시연이 생중계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것 아닙니까 라고 하며 태연하게 위기를 넘겼다.

잡스는 IBM호환 기종을 정복할 수 있는 새로운 넥스트 소프트웨어 기능을 너무 훌륭하게 설명했기 때문에 넥스트 컴퓨터를 취급하는 딜러들은 넥스트 컴퓨터 보다 훨씬 저렴한 다른 하드웨어에 넥스트 소프트웨어가 채용될 경 우넥스트 컴퓨터의 판매가 줄어들 것을 걱정했다.

넥스트의 토드 룰런 밀러는넥스트 딜러와 가진 사적인 모임에서 넥스트가 넥스트스텝 486을 시연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델사의 PC는 평범한 컴퓨터 가 아니라고 말하며 그들을 달랬다. 넥스트 소프트웨어를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특수 그래픽 보드, 추가메모리 그리고 기타 하드웨어 요건들을 갖춘 델 컴퓨터는 1만7천달러를 호가하는 괴물이였다. "넥스트의 가격이 다른 딜러 들이 취급하는 인텔베이스의 PC보다 비싸지 않을 것이다.

즉, 넥스트하드웨어는 IBM 호환기종보다도 저렴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들 은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넥스트 기종을 취급하는딜러들을 달래며 말했다.

그러나룰론의 말은 어패가 있었다.고객중 일반 기능을 가진 2천달러짜리 컴퓨터보다 모든 사업이 갖춰진 486컴퓨터를 사는데 1만7천달러를 투자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룰론 밀러가 개별적으로 딜러들에게 한 말과 일반인에 게 전달한 잡스의말은 서로 상충되었다. 넥스트스텝이 고가의 486컴퓨터에만 국한되든지, 일반 PC시장에서 큰 성공을 하든지 둘 중 하나만이 진실일 수밖에 없었다.

넥스트월드 엑스포에서 넥스트는 유일한 경쟁상대가 선 마이크로시스템사 라고 발표했다. 잡스는 관람객들에게 넥스트가 "80%"정도 된다고 말했다.

(잡스가언급한 수치는 통계적으로 입증된 것이 아니었다. 잡스는 때로 그 수치를 "90%"라고 말하기도 했다). 잡스의 말을 듣고 있으면 거대한 스모 선수들의 경기모습이 떠오르게 된다.

순간적으로 넥스트가 선사의 경쟁상대의 대열에도 끼지 못한다는 사실이잊혀진다. 그러나 잡스는 넥스트를 현재 서열순위 2위인 회사에서 1위를 노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알고 있었다. 잡 스는 직원들에게 패배자가 끊임없이 지도자의 위치를 노리고 있으면 사람들은 곧 패배자가 지도자의 적수라로 인식하게 될것이고, 곧 그 목포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누누이 강조했었다.

렌트카 회사인 아비스사가 헤르츠사보다 월등하다고 주장했을 때도 아비스는2위의 위치에 있지 않았다. 그러나 성공적으로 광고활동을 한 덕에 실제로2위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넥스트도 같은 목표를 달성하여 했던것이다. 선사는 작은 넥스트사를 충분히 공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그당 시선사의 사업방침과 맞물려 거대한 메인프레임 컴퓨터가 다운사이징화되고워크스테이션과 서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것이 기본적인 조류였기 때문에선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오라클사의 사장 래리 엘리슨은 "내 책상 앞에 7백만달러짜리 50MIPS IBM 메인프레임에 연결된 1만달러짜리 MIPS 휴렛 팩커드 워크스테이션이 있는 데 화면이 왜 이렇게 나옵니까?"라는 말을 함으로써 선, 휴렛 팩커드그리고 IBM의 위치를 알수 있게 했다. 메인프레임과 미니컴퓨터의 판매는 계속 떨어진 반면 워크스테이션은 계속 급상승했다. 91년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지 않은 선사는 7월에 만료되는 회계 연도에 기록적인 매출 및 이윤을 남겼다고 발표했다.

선사는 마치 다른 행성에서 활동하는 기업처럼 보였다. 그해 선사의 수익 은24억달러에서 32억달러로 급상승했다. 91년 잡스는 넥스트월드 엑스포에서 그해 넥스트의 매출이 1억2천7백50만달러를 기록했다는 기쁜 소식을 발표했지만 같은 해 선사의 매출액이 8억달러를 달성했다는 사실은 밝히지 않았다.

시간은 지나도 넥스트와 선사의 수익 격차는 계속 늘어만 갔다. 선사를 스 모선수와 비교한다면 넥스트는 스모선수의 정강이도 차지 못할 정도의 꼬마 였다. 선사가 계속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면서 스콧 맥닐리는 증권 분석가들에 게자랑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생겼다. 실리콘 밸리에서 자주 인용되었던 성장의 척도였던 직원 일인당 연간 매출 20% 증가하여 기록적인 25만8천달러를 달성했다. 선사는 외주업체와 저렴한 제조기술을 이용하여 기록적인 수치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