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디지털기업이 승리한다 (27)

종합사무기기회사인 더 도큐먼트 컴퍼니의 요체가 되는 것은 네트워크화다. 그리고 네트워크화가 정보의 민주화를 지식의 민주화로 이끌어 증역화를촉진해서 액티브 도큐먼트의 질을 높여간다.

하지만 디지털기기를 단지 연결만 한다고 해서 증역화로 이어지는 네트워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역시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축하느냐 하는 것이 매우중요하다. 그래서 후지제록스는 사용자인 기업에 대해 네트워크 구축면에서 의 지원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이용방법은 기업에 따라 다르며, 같은 기업내에서도 부문에 따라달라진다. 예를 들어 총무부서라면 문자로 된 문서가 중심이 되며, 개발.

설계를하는 엔지니어부문은 도면 중심의 시스템이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활용방법도 상당히 달라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후지제록스에 대해서는 사용자인 기업의 업무목적에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를 구성토록 강력히 요구하게 될것이다. 기업의 업무내용에 따라 제공하는 하드웨어나 노하우, 또는 네트워크의 활용방법이 다르다. 후지제록스의 직원에게는 거의 다 이런 인식이 박혀 있다.

그것은아날로그식 복사기가 주류를 이루던 시대부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복사기만 팔면 된다는 사고방식을 갖고 일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객 의 사무실에서 서류(도큐먼트)가 어떻게 흐르고 있는가를 추적해 왔다. 가령 복사를 하는 데도 1백장 복사하는 일이 많은지, 1백장의 원본을 한장씩복사 하는 일이 많은지에 따라 필요로 하는 복사기의 성능이나 배치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한장의 원본을 1백장 복사하는 일이 많은 사무실에 1백장의 원문을 한장씩 복사하는 기능이 우수한 복사기를 설치하는 것은 오히려 고객의일을 더디게 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후지제록스의 사원은 고객의 사무실에서 문서가 어디로 어떻게돌아가서 어떻게 가공되어, 어디로 가느냐 하는 것을 고객 이상으로 잘 알고있지 않으면 안되며, 또 그렇지 않으면 고객과의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없다. 디지털화하고 네트워크화해 가면 그 일에 대해 살펴야 할 범위를 한층 더넓혀 가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는 고객을 도와주기 위해 고객이 하는 업무의 가장 좋은 프로세스나 환경을 제공한다는 인식의 바탕 위에서 일을 하며, 설치하는 기기가 디지털 의하드웨어이든 회선이든 또는 소프트웨어이든 우리 회사의 제품만 있는 것은아니다. 사용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고객 에게 가장 좋은 프로세스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물론, 우리는 하드 웨어업체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위한 하드웨어를 만들지만, 당사의 사업에 있어서는 하드웨어의 비중이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오히려 그 위에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고객과 하나가 되어 가장 효율적인 것을 어떻게만드느냐 하는 것이 당사의 사명이다"라고 미야하라사장은 말한다.

정보시스템을 구성할 때 지금은 특정회사의 제품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점 차감소돼 가고 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양면에서 가장 우수한 제품을 한 회사에서만 공급할 수는 없다. 또 사용자측 기업으로서도 가장 우수한 제품 으로 시스템을 구성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과거에는 자기의 우수한 제품 사양을 개방하지 않는 제조업체나 소프트웨 어회사가 많았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개방하려는 회사도 많다. 따라서 각 기다른 회사의 우수한 제품을 사용해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개 됐다. 개방화는정보시스템에 관계하는 사업자에게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있다. 개방하게되면 기업으로부터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수주할 수 있는 것은 정보기기관련제조회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면 수주하는 것은 어떤 사업자라도 상관이 없다.

실제로컴퓨터 제조업자, 통신사업자, 싱크탱크 등 여러 업종의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후지제록스로서도 그와 같은 경쟁에서 이겨 수주하고자 하는 것은 물론이다. 미야하라 사장은 "개방화가 아무리 진척돼 있다고 해도 도큐먼트에 관한 한 모두 우리 제품이 사용되기를 바라며 도큐먼트를 중심으로 하는 디지털의네트워크분야에서도 제일인자가 되고 싶다"고 강한 결의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