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콤> 메이콤이 모두 2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지난 10월부터 수출 및 내수 에들어간 휴대형 생활무전기인 메이콤 AH 27.
차량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메이콤 AH 27는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를채용 *전 채널 검색 기능 *기억채널 스캔 *한개의 채널로 수신중에 지정 된다른 채널에서 수신할 수 있는 이중 수신 기능 *고.저송신출력 조절기능 등을 지원한다.
특히 자주 사용하는 채널을 5개까지 기억시켜 순간적으로 원하는 채널을 호출할 수 있으며 오동작 방지를 위해 모든 기능에 대해 외부작동을 막아주는잠금장치를 내장한 게 특징이다.
장시간 대기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자동적으로 건전지 소모 절약기능이 작동되도록 설계됐다.
80%이상의 부품을 표면실장함으로써 제품의 성능 및 신뢰도를 대폭 향상 시켰다. 메이콤 AH 27의 크기는 55×1백30×36mm이고 본체의 무게는 1백32g이며 안테나는 52g, 건전지 팩은 28g으로 작고 가벼워 일반인들도 사용이 편리하다. 채널수는 AM과 FM 각 40개 채널이고 채널간격은 10KHz, 사용전원은 9V 이다. 메이콤은 국내 생활무전기시장의 진출에 앞서 국내 무전기생산업체로는 최초로 유럽형식승인(CE)을 획득, 프랑스.독일 등 유럽지역에 대한 수출을 강화하는 한편, 미국.캐나다 등 미주지역 수출도 추진중이다.
<미래전자통신> 미래전자통신이 개발한 생활무전기(모델명 자이안트)는 29MHz 및 50MHz대 역의 HF 햄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미래전자통신은 지난 7월 전파연구소에서 형식검정을 마치고 양산체제에 돌입, 이달부터 내수 및 수출에 나서고 있다.
다기능화.소형화한 아마추어 무전기급 생활무전기인 이 제품은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마이크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마이크 기능 키를 직접 프로그래밍할 수 있으며 잡음소거회로를 채택해 통신감도 크게 개선했다.
이밖에도 자동 신호감지 회로를 내장하고 있으며 *차량전압측정 기능 자동회로 검색 기능 *통화대기시 알람설정 기능 *자동송신 차단기능을 지원한다. 크기는 1백52×1백33×44mm이며 무게는 1.3kg이다. 내부설계를 최적화하기 위해 일체의 전선이 없이 표면실장화해 생산품질을 대폭 향상시켰다.
미래전자통신은 또 27MHz대역의 휴대형 생활무전기(모델명 오메가)를 개발 내년 초부터 본격 공급에 나설 계획이다.
팩 타입의 배터리 9개를 기본으로 채용,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제품이 다. 수출용의 경우 AM FM 4W의 출력을 지원하며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초절전회로를 채택했다.
크기는 1백60×55×41mm이며 무게는 2백50g(배터리 제외)이다.
미래전자통신은 이번에 개발한 기기의 국내 출시에 앞서 프랑스.독일.벨기에.이탈리아 등에 모두 연 5만대규모의 수출상담을 벌이는 등 유럽지역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팬택> ED 27 모델은 무선호출기 전문 업체로 잘 알려진 팬택이 CB 시장 진출을 위해 개발한 차량용 제품이다. 이 제품 개발을 위해 지난 94년 6월부터 올 3월까지 모두 2억원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했다.
지난 6월 전파연구소의 형식검정 절차를 완료, 9월부터 내수시장에서 본격 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7MHz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는 이 생활무전기는 20단계의 신호레벨 표시기능을 비롯, 사용하기에 편리한 자동잡음 억제 기능, 5개 채널의 기억 기능, LCD의 명암조절 기능등을 가지고 있다.
또 *채널의 상하변환기능 *비상채널 기능 *키 입력잠금장치 *채널 검색기능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며 고정이 편리한 가이드 레일식 고정장치와 외부스피커 채용, 편리성을 부각시켰다.
팬택은 특히 그간 구축해 놓은 영업망을 적극 활용해 앞으로 생활무전기 내수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팬택은 이번 생활무전기의 출시를 계기로 내년에는 기술개발비를 늘리는한편 휴대형 무전기를 개발해 품목을 다양화한다는 전략도 마련해 놓고 있다. 이와함께 미국.홍콩 등의 지역에도 수출을 개시해 무선호출기와 더불어 수출전략상품으로 중점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제일엔지니어링> 제일엔지니어링이 고급 수요자를 위해 내놓은 XRM 27A모델은 카스테레오 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차량용 생활무전기이다. 이 모델은 카스테레오 및 생활무전기의 음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후면 광조절기능을채택 디자인과 색상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카스테레오와 생활무전기를 1회조작만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이 생활무전기는 차량용 외에 가정에서 고정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차량.고정 겸용 제품이다. 크기는 19cm×57cm.
제일엔지니어링은 이 제품을 지난 10월 형식검정을 완료한데 이어 11월부 터내수시장에 본격 출시하고 있다.
제일엔지니어링은 또 지난 11월부터 27MHz대역의 휴대형 생활무전기(모델 명ESM 40A)를 개발, 시판에 나서고 있다.
이 제품은 *AM FM수신 *2개의 사용채널을 기억할 수 있는 DW기능 *채널 스캔기능 등을 내장하고 있다. 크기는 54×70×33mm.
제일엔지니어링은 영업망 조직을 대폭 강화해 생활무전기시장에서의 확실 한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다.
또한 수출지역도 다변화해 내년에는 동유럽지역에도 진출하는 한편, 수출 품목도 다양화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