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업체들의 감성공학 도입이 활발하다는 보도다. 가전업체들은 그동안제품 디자인과 설계 등에 일부 도입했던 감성공학을 냉장고.세탁기.VCR 등과멀티미디어 형 TV 등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감성공학을적용한 가전제품 생산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유럽연합(EU) 등지에서는 감성공학이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대형 국책과제로 연간 2백억엔을 투입해 감성공학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매년 심포지엄과 세미나를 열고 있다.
미국은 감성공학의 기반인 인간공학이 보편화해 있고, 유럽은 생활수준의향상에 따라 감성공학이 실생활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감성공학 도입은 한마디로 사람들의 미묘한 신체 및 생리적.정신적 특성과감각기능 및 정서 등 감성지수를 고려해 소비자가 가장 편리하고 기분좋게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가전업체들이 감성공학을 도입하는 것도 소비자들이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수요를 확대해가기 위함이다.
가전업체들은 이미 산하연구소와 학계 등과의 산학협력관계를 맺고 감성공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주부들의 사용빈도가 낮은 냉동실을 아래에 배치하고 냉장실을위로 올린 문단속냉장고를 이달초 내놓았다. 야채박스 등 이용이 잦은 냉장실을 아래에 배치해 주부들이 허리를 자주 굽혀야 하는 불편을 감성공학을이용해 개선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과학기술원과 아주대와 공동으로 그동안 감성공학기법을 연구해문단속냉장고의 냉각시스템과 제어기술 및 다양한 부가기능 등에도 이를적용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감성공학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 멀티미디어형가전제품에도 감성공학을 적용할 방침이다.
LG전자도 그동안 생활시스템연구소와 커뮤니카토피아연구소 등을 중심으로감성공학에 대한 연구를 해 이미 냉장고와 세탁기.VCR 개발에 일부 적용했다. 주부들의 키에 맞춰 물통높이는 낮추고 앞에 있던 버튼을 오른쪽으로 돌린세탁기를 판매중이고 PC마우스도 사람이 손에 쥐기 쉽도록 만들었다. LG전자는 앞으로 향공기정화기와 에어컨 등에도 감성공학을 적용해 소비자들의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대우전자는 과학기술원과 표준연구원 등과 공동으로 냉장고 사용실태를 분석해 감성공학에 기초한 편의성을 높인 냉장고를 지난주 발표했다.
정부도 지난 연말, 오는 2000년까지 총 5백90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아래감성공학 기반기술 개발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했다. 이 연구에는 전국17개 대학과 연구소.가전업체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차세대 감성지향적가전형 멀티미디어、 감성적 AV시스템 개발 등 23개 과제에 대한 연구를 하고있다.
감성공학은 이제 가전제품개발과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했다. 같은제품이라도 소비자들이 얼마만큼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느냐가 기업의 발전과 시장확대를 가늠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가전업체들은 앞으로 소비자 편리위주의 상품개발과 함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환경 개선 등 다양한 분야로 감성공학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인간공학과 심리학 등을 바탕으로 인간과 제품의 상호연계성 등 감성공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제품개발에 적용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한차원 높인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