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기업의 리엔지니어링 컴퓨팅 전략 (1)

기업의 변화 (1)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혁신이 급속도로 진전되고, 경영기법이 날로 새로워지는 추세속에서 컴퓨터는 이제 없어서는 안될 경영수단이다. 컴퓨터는 기업이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기업경영의 성공은 정보기술의 효율적 이용에 달려 있다는데이론의 여지가 없다. 본지는 최근 미국 프리마사가 출판한 체릴 커리드의"기업의 리엔지니어링을 위한 컴퓨팅 전략(Computing Strategies for Reengineering Your Organization)을 입수, 이를 매주 3회(월.수.금) 독점연재한다. 〈편집자주〉

기업경영을 위해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과학이라기 보다는끊임없이 변화하는 예술에 가깝다.

여러분과 여러분 회사에서 어제까지 유용하게 사용하던 공식들이 오늘은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고, 또 내일이 되면 아주 잘못된 것으로 바뀔 수도 있다.

여러분이 사업가나 기업의 임원 또는 정보서비스 전문가이거나 아니면 관리자건간에 가릴 것없이 누구나 기업경영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결과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선택사항들도 알아야 한다. 분명히 요즘 기업의컴퓨팅 환경은 급변하고 복잡하며 혼돈스럽기까지 하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지상에 존재하는 기업 가운데 컴퓨터 또는 통신망을 구축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곳은 거의없다.

21세기를 향해 나아가고 사업이 점점 더 지식에 기반을 두게 됨에 따라 컴퓨팅환경 구축전략이 경쟁력에 직결될 것임을 더욱 확신하게 된다. 이미 일부산업에서는 컴퓨터환경 구축전략이 벌써 경쟁력과 연관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됐다.

신속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는 기업만이 승리하게 된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된다.

이 글은 스프레드시트에 나열된 숫자의 합을 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거나워드프로세서 작업중에 오자를 찾아내는데 어떤 키를 눌러야 하는지를 알려주려는 것이 아니다.

대신 이 글에서는 컴퓨터 기술을 어떻게 여러분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지알려줄 것이다. 컴퓨터가 어떤 일들을 처리해야 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수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해줄 것이다.

여기서는 기업경영과 컴퓨터 전문가들의 지식을 끌어다 독자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융합시킬 것이다.

변화라는 단어는 이 책 첫장의 중심주제다. 기업과 기술 그리고 사람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 우리는 변화하는 기업의 역동성에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아무리 부인하려 하더라도 최근 기업 세계가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처음에 우리는 컴퓨터 기술과 컴퓨터를 다루는 사용자들이 어떻게 바뀌어가는지에 대해 논하는 동안 계속해서 변화라는 주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때때로 기업, 기술, 개인이 서커스에서처럼 바퀴를 하나씩 들고 서로 주고받듯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움직인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어느때는 이 모든 것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어떤 때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변화라는 주제를 다루다보면 저절로 해결책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일은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라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