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효율적 컴퓨팅환경구축을 위한 그림을 이제 그리기 시작할 것이다.
컴퓨팅이란 숫자를 세는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정보무기를 제공하는 전략에 대해 논하게 될 것이다.
다음에는 리엔지니어링, 아웃소싱, 인소싱, 다운사이징 라잇사이징 컴퓨터애플리케이션 같은 전략들이 개인과 조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과감하게 기업정책에 대해 토론하고 기업정책이 컴퓨터 전략에 어떻게 도움을 주거나 해를 주는지에 대해 논할 것이다.
기업의 정책적 환경이 성공적인 컴퓨팅 전략에 끼치는 영향은 놀랄 만큼지대하다.
그 다음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도구와 기술에 대해 논할것이다.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철학과 기술에 대해 논하고 이들을 포용하기위한 전략도 다루게 될 것이다. 급여관리시스템 이외에도 기업 컴퓨팅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아주 많다.
때때로 많은 기업에서는 백오피스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하루하루의업무에 얽매어 첨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을 놓친다.
아주 많은 기업들이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은 안타까운일이다. 이런 저런 이유로 많은 기업들은 컴퓨터를 최상의 환경에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데 대해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변명거리를 갖고 있다. 가끔 어떤 변명은 기업에 손실을 가져오는데도 불구하고 그럴듯하게 들리기까지 한다.
많은 기업들이 너무 빨리 성장하거나 변화하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을 이에맞게 바꿔야한다는 사실에 소홀하게 된다.
관리자들은 사업에 신경 쓰기에도 너무 바빠서 컴퓨터 기술에 바칠 시간과정력, 지식이 부족하게 된다.
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변명은 "시간이 없어서" "최상의 시스템을 도입할여유가 없어서" "정보기술이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됐다는 확실한근거도 없는데 굳이 ..."등이다.
어떤 기업 문화에서는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컴퓨터 환경조차도-실제로 시간을 낭비하는 데도 불구하고-시간을 절약하는 유용한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경우에는 컴퓨터를 처리하는 게 바로 업무처리의 한단계로 자리잡은 것이다. 최근 한 대기업과 함께 업무를 추진하는 동안 우리는 이 회사가 송장한장을 처리하는데 17단계나 거치는 것을 알고 크게 놀랐다.
누구도 이와 같은 처리과정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았고 컴퓨터 시스템도이런 일을 돕지 않았다. 이것은 있던 그대로 받아들여졌고 컴퓨터 시스템은단지 이와 같은 지리한 과정을 더 복잡하게 했을 뿐이다. 몇 가지 자주 나오는변명에 대해 얘기해 보기로 하자.
먼저 시간이 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로 시간을 든다.
이런 사람들은 하루하루 업무를 처리하기에도 너무 바빠서 새로운 변화에대해 생각해볼 여유가 없다고 말한다. 물론 이런 얘기가 어느 정도 타당성이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변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낭비하는 시간이 더 많다. 거의 모든 기업에는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절차가 있다. 종종 틀에 박힌것이거나 기업 문화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17단계를 거쳐야 하는 경리처리나 구매승락서를 얻기위해 11명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거나 혹은 이와 비슷한 일들이 바로 이런 경우다.
시간 때문이라는 변명은 점차 벗어나야 한다. 업무처리 리엔지니어링이라는거창한 계획을 수행하기보다는 조금씩 쪼개서 하나하나 바꿔나가야 한다.
급격히 모든 것을 바꾸려 하기보다는 한번에 하나씩이라도 해결해 나가려는자세가 필요하다. 조금씩 나눠서 해야 문제해결이 쉬운 것이다.
직원 한사람 한사람에게 쓸데없이 시간을 잡아먹는 단순작업을 적어내게한기업이 있었다.
그런 뒤 이 회사에서는 소규모의 팀을 만들어서 쉽게 바로잡을 수 있는 잡무를 분류한 뒤 컴퓨터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을 따로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