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인터넷시대, 세계를 향한 경영 (7)

경제개발을 촉진시키고 무역과 수출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월드와이드웹에홈페이지를 개설하는 국가들이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은 전세계 경제정책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중심지가 되고 있다. 민간이 운용하는 통신서비스나 전용 네트웍과는 달리 인터넷은 광범위한 컴퓨터 플랫폼, 소프트웨어 패키지및 근거리통신망(LAN)과 통신및 데이터 교환을 위해 개방형 표준에 기반을두고 있다.

다국적 기업과 중소기업이 글로벌 네트웍에 접근해 격차를 해소하는 것과마찬가지로 인터넷은 개도국등에서 국제적인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통신기술과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갈 수 있도록 해준다.

인터넷 표준은 멀티미디어, 보안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점점 더복잡해지고 있지만 상호호환성이란 기본원칙은 네트웍 인프라의 주춧돌로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다. 인터넷은 접속 네트웍과 사용자들이 연간 1백%대로급성장하며 조금도 둔화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월드와이드웹이 대중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상공간에서의 사업의 기회와가능성이 확대됨에 따라 모든 형태의 기업들로 하여금 국제 전자 상거래의새로운 세계로 뛰어들 준비를 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는 인터넷에 접속하는 수 천개 기업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치밀하게 짠 전략을 실행할 능력을 갖추고있을 뿐이다.

이들 인터넷의 모든 능력을 수용할 준비가 된 기업들은 국제 경쟁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하고 있기도 하다.

경쟁은 국제 비즈니스 언어라고 할 수 있다. 국제 경쟁 사회의 주역은 다국적 기업이나 이제 막 출발한 벤처기업도 될 수 있으며 이들은 수십억달러의 이익을 얻거나 혹은 몰락하기도 한다.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들은 독자적인 형태의 경쟁우위 전략을세우고 있다. 전자상거래 세계에서 매우 뛰어난 경쟁력을 갖춘 기업은 규모가 작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경우가 많다. 이는 네트웍 세계의 경쟁전략과 전통적인 경쟁 전략의 차이를 보여주는 한 예라고 볼 수 있다.10년 전만하더라도, 국제 비지니스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은 다국적기업이나혹은 그 범주에 속하는 업체들이었다. 당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자원과 방대한 조직을 갖추고 있어야 했다. 해외 지사를 설립하거나 국제 무역를 하고 다양한 지역에 산재한 고객들을 지원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는 일은 위험하면서도 비용부담이 큰데다 많은 노동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또 새로운 지역을 선택하고 현지 법규정과 경쟁원리를 이해해야 하는데다마케팅전략과 고객을 발굴하거나 현지 상황에 맞게 제품을 만들고 계약을 진행하며 제품과 유통업체를 지원하고 본사와 지사간 커뮤니케이션을 조절하는등 방대한 업무를 처리해야 했다.

이와 같이 여러가지 부담스런 요구조건들은 기업의 국제적 사업 참여를 가로 막는 심각한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