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스템통합(SI)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선 SI방법론·SI품질평가도구등의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국내 SI시장이 급신장 추세를 보이면서SI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추진할수 있는 SI방법론이나 SI품질평가도구등의개발 및 보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선 이에 관한 연구및 개발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 SI업계는 대부분 외국의 방법론이나 품질평가도구를 도입,SI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실정과 괴리되는 부분이 많은 실정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우선 국내 실정에 적합한 시스템통합사업 방법론이나 지침서를 개발,일반 수요자들도 쉽게 활용할수 있도록 비디오나 CD롬타이틀 형태로 보급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최근들어 SI프로젝트 추진시 PM(프로젝트 관리)·QM(품질관리)·CM(형상관리)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을 감안,품질관리 업무를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수 있는 품질관리및 평가자동화 도구의 개발및 보급이 시급하다.
이같은 평가도구가 개발되면 품질 내부특성과 제품 생명주기(라이프 사이클)간의 상호관련성을 명확하게 규정,SI사업의 품질 제고에 기여할것으로보인다.
<장길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