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시대 개막 12>
아이작슨 부사장은 정보출판업체들을 포함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심있는 모든 업체들이 보안과 거래및 저작도구등에 공통규격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오픈 마켓이 이러한 개발에 결정적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오픈 마켓은 이같은 개방형 표준을 이끄는 선두업체로 여기에 이 회사의 성공 비결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타임이 뉴욕의 엘리마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케이블TV 시범서비스과정에서 패스파인더의 또 다른 역할이 부각됐다. 타임은 사용자들에게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블 TV에서 일반 가정에게 서비스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패스파인더의 그래픽과 다양하고 인기있는 컨텐트를 제공할 필요가 있었다.
놀턴씨는 패스파인더가 갖고 있는 컨텐트가 해외 사용자들로 부터도 관심을 끌고 있음을 지적했다.패스파인더의 초기 단계서부터 가입자들의 상당수가 미국 이외 국가에서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임은 해외에서 보다 빠른 접속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이미 아시아와 유럽에 미러서버를 개설하는 문제를 논의했다.
사업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했고 아직도 확실치 않은 문제들이 남아있었다. 놀튼씨는 이에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 사업모델과 기술적인 솔루션을 찾기 위해 기로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웹과 넷워크 정보 분야는 끊임없이 수정작업을 해야 하는 너무나 많은 개발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것은 정말로 미묘하면서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신나는 일이다.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 누가 알 수 있으랴』
비록 패스파인더 프로젝트가 해답보다는 더 많은 문제를 제기했지만 그것은 오프 마켓에 상당한 혜택을 주었다. 패스파인더 프로젝트로 오픈마켓이 얻은 긍정적 결과 가운데 하나는 바로 타임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결국 95년 가을 타임이 웹 전자상거래및 출판사업을 위해 오픈마켓에 투자하게 된 결과를 얻어 냈다는 것이다.
고쉬씨는 고성능의 인터넷 상거래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오픈마켓이 대중화된 시장에 훨씬 빨리 적응할 수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는 향후 6개월간 6∼7개의 신제품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우리는 협력업체들과 함께 대용량의 복잡한 파일럿트 프로젝트에서 기본 플랫폼을 테스트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발이 어려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며 이들 제품이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쉽게 적용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웹 서버와 상거래 솔루션은 자체로 충분한 기능을 갖고 있어 소규모 업체들에 쉽게 맞춰갈 수 있다.이와 함께 우리는 IBM, 디지털, 스트라투스 및 탠덤과 같은 주요 컴퓨터업체들과 토털 비지니스 솔루션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 및 보안 상거래제품의 재판매 계약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