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맨홀 (54)

은옥은 위성 모형에서 예비 안테나를 찾았다. 한 뼘이 조금 넘는 크기의 철 막대였다. 그 작은 안테나를 활용하여 위성체의 자세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이 위성이 어떤 형태로 떠 있는지를 모르는 상황에서는 더욱 어려운 작업이다.

위성발사 기획단계에서부터 참여한 은옥은 그동안 외국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교육과 위성체의 제작에 관련된 감리를 수행하면서 받은, 특히 여자로서 받은 설움들을 주마등처럼 떠올렸다. 국가 안보에 관련된 기술이라 해서 기술유출 방지라는 명목으로 쓰레기통까지 검사당하곤 하던 일들이 떠오르는 것이었다.

예비 안테나를 바라보면서 다시 한번 심호흡을 한 은옥은 그래도 현재의 위성이 정지위성이기 때문에 틀어진 위성체의 각도를 조종하는 작업을 시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지위성은 다른 위성과 달리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회선구성에 유연성과 신속성을 가질 수 있다. 산간 오지, 외딴 섬, 사막, 광활한 국토를 가진 나라와 산이 많고 바다로 둘러싸인 곳에서는 시설비용이나 공사의 어려움 등으로 통신망을 지상에 구성하기가 힘들지만 위성을 이용하면 직접 위성을 통해 통신망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지구국만 건설하면 어느 곳에서든 통신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정지위성을 활용한 통신회선은 지상중계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재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아 신뢰성 있는 통신망 구성이 가능하게 된다.

지금처럼 지상통신망에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정지위성이 가지는 비상통신망 구성기능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절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지만 위성시스템마저 장애가 발생하여 통신대란을 겪고 있는 것이다.

『관제실장님, 준비 다 되었습니다.』

은옥이 관제실로 들어서자 이 과장이 다가오며 보고를 했다. 손에는 관련 자료를 든 채였다.

『이 과장, 부관제소에도 연락했죠?』

『예, 부관제소에서도 비상근무중입니다.』

은옥은 관제 모니터 앞으로 다가갔다. 안테나의 출력을 높이는 것이다. 1백배. 보통 때보다 안테나의 출력을 1백배 정도 높이는 작업이다. 만약 정상적으로 안테나의 방향이 잡혀 있을 때 이와 같이 높은 출력의 전파가 위성체의 지향성 안테나에 도달한다면 위성 중계기가 파손될 수도 있는 위험한 작업이다.

은옥은 다시 한번 심호흡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