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서의 국가위치 (8)>
이스라엘은 95년 5월현재 2백17개의 인터넷 접속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중동지역에서 인터넷 보급이 가장 활발한 상태다. 인터넷 호스트 컴퓨터 수도 95년 7월 1만8천2백23대로 전년대비 1백15%의 증가율의 보이고 있다.
이스라엘의 주요 대학들은 1984년 이후부터 비트넷(BITNET)을 근간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있으며 80년대 말 부터는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
1988년에는 대학과 연구소 그리고 학술기관의 인터넷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스라엘 학술 네트워크(ILAN)가 설립됐다. ILAN은 이스라엘 대학연합 컴퓨터 센터인 마흐바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처음 설립할 때는 7개 대학이 참여했으나 현재는 29개의 학술 및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마흐바는 웹에 기반을 둔 정보 자원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ILAN의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국가간 인터넷 접속망을 2백56K bps에서 T1급으로 높인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처럼 학술 네트워크 인프라가 잘 구축된 데 힘입어 이스라엘 대학들은 손쉽게 체계적인 웹 정보 자원을 개발할 수 있었다. 하지만 ILAN 인프라는 철저하게 교육 및 연구 목적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민간 부문의 웹은 조금 다른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ILAN은 이스라엘 안에 있는 모든 정보 서버 목록(http://www.ac.il/full-list.html)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어와 히브리어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알파벳이나, 지역, 주제영역별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스라엘의 상용 정보 주제 목록이 매일 1천여건 이상 접속 건수를 기록한다는 점만 봐도 이스라엘 민간 부문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를 알 수 있다.
웹에서 활동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10여개 첨단 업체들 가운데는 인터넷 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보컬텍과 웹 기반의 협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유비크 같은 업체들이 유명하다. 또 레스토랑, 호텔, 여행사, 은행, 법률회사, 소매점 등 다양한 범주에 있는 3백여개의 업체들이 웹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이 모두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중 이스라엘 WWW 엘로우 페이지(http://gauss.tecnion.ac.il:80/~nyh/israel)는 1백여개가 넘는 민간 웹 페이지 목록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95년 8월 기준으로 이스라엘에서는 19개의 인터넷 접속 서비스업체들이 경쟁을 벌이면서 민간기업들의 인터넷 요구를 수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