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맨홀 (198)

트래픽.

전화의 이용량이다.

트래픽의 흐름을 파악하면 경기의 흐름을 알게 된다. 경기가 좋으면 통화량이 많아지고, 불경기일 때에는 통화량이 급속하게 줄어든다.

위성통신의 트래픽도 마찬가지로 경기가 좋으면 트래픽이 많아지고, 경기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트래픽이 줄어든다.

인텔샛도 마찬가지로 경기의 흐름에 발전계획이 차질이 생겼던 것이다.

『박사님, 1호 위성의 델리메터링 데이터 분석이 끝났습니다. 』

『결과가 어떻습니까?』

『위성체의 자세는 아랫방향으로 5도 정확하게 회전했습니다. 하지만 위성체의 자세 데이터는 없었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럼 지금 즉시 안테나 방향을 2호 위성을 향하도록 바꾸고, 2호 위성의 추력기 연료의 분량을 체크하는 커맨드 입력시켜요.』

『알겠습니다. 안테나의 방향을 바꾸는 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정확하게 처리하고, 커맨드 파라미터를 확실하게 입력하세요. 파라미터가 확정되면 나와 상의한 다음에 클릭하세요.』

안테나의 방향을 바꾸는 작업은 늘 행하는 작업으로 시간이 좀 걸릴 뿐, 어렵지 않은 작업이었다.

은옥은 관제소 실내를 벗어나 밖으로 나섰다.

날이 어두워지고 있었다.

서쪽 하늘로 작게 남은 붉은 노을 아래로 땅거미가 서서히 내려앉고 있었다.

은옥은 하늘을 보았다.

여전히 맑았다.

은행잎.

노란 은행잎이 바람에 흩날리고 있었다. 예전과는 달리 유난히 노랗게 채색된 은행잎이었다.

은옥은 다시 하늘을 보았다.

인공위성.

인간이 만든 가장 높고 위대한 작품.

은옥은 인공위성을 생각할 때마다 아이가 머리 위에서 줄에 매단 돌멩이를 돌리고 있는 모습이 떠오른곤 했었다. 처음 인공위성의 원리를 배울 때 예를 들었던 그림의 모습이었다.

줄에 매달린 돌은 아이가 머리 위에서 돌릴 때 더 이상 달아나지 못하고 그 궤도를 계속 돌아간다. 아이의 힘에 의해 빠르게 돌아가고, 높낮이는 변화가 될지라도 아이를 기준으로 줄의 길이만큼의 궤도를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