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인텔이 25일(현지시간) 3차원 그래픽 칩세트 「440LX」를 정식 발표한다고 「C넷」이 최근 보도했다.
자사의 액셀러레이티드 그래픽스 포트(AGP)표준에 기반한 이 칩세트는 펜티엄II와 ATI 테크놀로지社등의 그래픽 칩을 지원,보다 강력한 성능의 3차원 그래픽처리를 가능케 하고 있다.
AGP는 기본적으로 그래픽 프로세서와 주 메모리사이에 고속 데이터 통로를 만들어 기존 3차원기술처럼 비싼 프레임 버퍼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도록 했기 때문에 기존 데스크톱 PC 가격으로도 고성능의 3차원 그래픽을 실현할 수 있게 했다.
이 AGP기술은 △AGP표준에 맞는 그래픽 가속 칩 △440LX와 같은 AGP기반 칩세트 △소프트웨어의 세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소프트웨어부분과 관련해 인텔은 윈도95시스템에서 AGP를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VXD소프트웨어나 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인텔의 3차원 그래픽 칩세트 발표와 때를 맞춰 PC업체들도 펜티엄II 데스크톱에 이를 본격 채택할 것으로 보인다.
휴렛패커드(HP)는 홈PC 「파빌리언 8190」에 ATI의 그래픽칩과 인텔의 「440LX」칩세트를 탑재했고 델 컴퓨터도 440LX를 탑재한 「옵티플렉스」및 「디멘션」신제품을 25일 발표할 예정이다.
또 컴팩,게이트웨이2000,디지털 이퀴프먼트등도 인텔의 440LX 칩세트를 탑재한 펜티엄 II시스템을 내달이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구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