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취업정보를 알려줍니다.」
국제통화기금(IMF) 위기를 맞아 일자리가 줄어든 국내보다는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PC통신에 세계 각국의 취업정보를 망라해 제공하는 서비스가 등장,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 취업정보」라는 이름으로 PC통신 천리안과 하이텔에서 제공되고 있는 이 서비스는 CSN인터내셔널(대표 유세형)이 세계 각국의 지사망을 통해 현지 취업정보를 입수해 제공하는 해외전문 취업정보서비스.
이곳에서는 국내의 외국계 회사 취업정보는 물론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유럽, 남미, 아프리카 등의 외국업체들과 해외 교포업체의 취업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존 취업정보서비스들이 컴퓨터 관련업종과 회계사 등 전문직에 국한되는 경향을 보였던 데 비해 「세계 취업정보」는 일반사무직과 단순직 정보까지 광범위한 정보를 취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단순한 취업정보 제공에서 한발자국 더 나아가 국내의 헤드헌팅 전문업체, 해외거주 전문알선업체인 한국이주공사 등과 협력해 해외취업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메뉴는 △전체 취업정보 중 핵심적인 정보내용을 추려놓은 「추천취업정보실」 △해외 교포업체 취업정보와 일본, 유럽 등 각국의 취업정보를 알려주는 「세계 취업마당」 △해외취업과 이민에 관해 안내하는 「해외취업가이드」 △해외 취업상담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사원채용을 원하는 구직업체는 희망사항을 기재, 등록해놓으면 3일 단위로 취업정보가 들어오는대로 알려준다.
이용요금은 분당 3백원이며 천리안이나 하이텔에 접속해 「GO IJOB」을 입력하면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일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