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엔터프라이즈 원투원 (54);비대칭 브래지어 (8)

실버맨씨는 궁극적으로 고객이 가계의 선반에서 집은 서로 다른 스타일의 신발들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면 고객의 취향과 선호에 관한 더욱 풍부하고 유용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계에서는 평가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 어떤 특정고객이 어떤 신발을 구매했는지 뿐만 아니라 어떤 신발을 고객이 역시 좋아하기는 했지만 적어도 이번만큼은 구매하지 않았는지까지도 알 수 있다.

비록 조립라인에 수작업으로 어떤 변화를 주지는 않았을지라도 커스텀화한 신발을 생산하고 배달하는 데는 표준화된 제품보다 개당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결국 어쨌든 올바른 상품을 올바른 고객에 매칭하고 올바른 가계에 보내야 한다. 그러나 대량 커스텀화는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어 보통은 재고비용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으며, 반품과 폐기 건도 훨씬 줄어든다. 이 같은 절감효과는 매우 중요해서 컴퓨터 기술 비용이 계속해서 줄어듦에 따라 전혀 새로운 생산 역학이 곧 선보일 것이다. 이에 따라 여러 산업 부문의 경우 대량 커스텀화한 상품들은 곧 표준화되고 사전에 제조된 제품들에 비해 훨씬 저렴해질 것이다.

그러나 비용에 상관없이 이 같은 공정은 커스텀 푸트에 중요한 경쟁상의 혜택을 안겨주고 있다. 우선 학습관계가 있다. 일단 엔터프라이즈가 개별 고객의 발 측정자료와 선호 내용을 컴퓨터에 저장하게 되면 이는 그 특정 고객의 향후 신발 구매를 보장하는 데 엄청난 장점을 제공할 것이다. 비록 어떤 경쟁업체가 똑 같은 대량 커스텀화 기술을 이용, 똑같이 커스텀화한 제품을 제공한다 해도 그 반복 고객은 다시 사양을 정하고 측정을 받기 보다는 커스텀 푸트에서 재차 구매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 어떤 고객이 처음 커스텀 신발 한 켤레를 사러 커스텀 푸트를 찾은 다음 곧 이어 스타일은 다르지만 사이즈가 정확히 똑같은 신발을 더 많이 주문하는 일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마지막으로는 발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멋있게 보이는 신발 한 켤레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커스텀 푸트는 판매 후 모든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신발에 만족하는지를 물어본다. 비록 고객이 이전에 가졌던 것보다 더 잘 맞는 신발을 구매한 것 같아도 아직도 이야기할 꺼리는 남아있기 마련이라는 점을 이 회사는 잘 알고 있다. 이 회사는 그래서 모든 불평을 일찌감치 파악해서 가능한 한 많은, 즉 각 고객들이 그들에게 주고 싶어하는 만큼의 피드백과 학습을 해당 고객의 데이터베이스에 확실히 통합하기를 원한다.

실버맨씨는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신발을 파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공급하는 최고 품질의 상품도 우리의 진정한 비즈니스를 구성하지는 못한다. 간단히 쉽게 말하면 커스텀 푸트는 우리 고객의 바로 그 특정한 사이즈와 스타일의 요구를 만족시킨다는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과의 학습 관계를 창출해 일단 우리가 그들을 만족시키고 나면 그들의 비즈니스를 결코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만들고자 한다. 절대로 놓쳐서는 안된다. 그리고 고객 각자를 개별적으로 계속해서 확실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실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