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 공급체인 관리 솔루션 핵심 컴포넌트 "APO" 선봬

 독일 SAP가 그동안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공급체인 최적화,계획 및 실행( SAP SCOPE) 구상」의 핵심을 이루는 계획, 실행 동기화 컴포넌트 「SAP APO(Advenced Planner&Optimizer)」를 선보였다.

 지난 14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미국 사용자 회의인 「사파이어(SAPHIRE) 98」에서 발표된 APO는 SAP의 공급체인 관리 솔루션의 핵심부분으로 공급체인 관련자간의 계획과 협력을 동기화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며 「APO 공급망 조종실(Supply Chain Cockpit)」, 예측, 고급계획 및 일정 수립기능 등으로 이루어져 완전한 공급망 계획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데이터 오브젝트에 대한 메모리 상주 처리 핵심기술인 「라이브캐시(LiveCache)」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 제품은 수요 계획, 공급망 계획, 제품계획 등의 몇가지 모듈로 이루어졌는데 이들 모듈은 실제 경험에 바탕한 데이터와 통계를 사용, 정확한 제품수요 등의 예측을 가능케 하며 이들은 모두 「공급망 조종실」 기술로 관리된다고 SAP는 설명했다.

 엔지니어와 공급망 경보 모니터로 구성된 공급망 조종실은 예외상황이 발생할 경우 의사결정권자에게 이를 알리고 업무계획을 적절히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지난 7월부터 미국과 유럽의 유력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APO의 파일럿 테스트에 들어간 바 있는 SAP는 이번 공식발표와 함께 자동차, 하이테크, 소비재, 석유·가스, 제약, 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 APO의 기능을 맞춰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SAP는 『판매에서 서비스에 이르는 완벽한 통합을 통해 가장 우수한 공급체인 관리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제품을 시장에 좀더 신속히 내놓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APO의 발표의미를 설명했다.

〈구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