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포케스테이션"
「포켓스테이션(SCPH4000)」은 일본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가 누계출하대수 4천만대를 돌파한 인기절정의 가정용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초소형 휴대형 게임기다.
SCE는 이 제품을 닌텐도의 휴대형 게임기인 「게임보이」의 독주를 저지하기 위한 야심작으로 오는 23일부터 시장에 본격 공급한다.
포켓스테이션은 플레이스테이션 본체에 결합시킴으로써 플레이스테이션의 재미를 대폭 확대시켜 주는 일종의 휴대정보단말기(PDA)다. 특히 이 제품은 플레이스테이션용 메모리카드의 프로그램을 고쳐쓸 수 있는 32비트 명령어축약형컴퓨터(RISC)형 중앙연산처리장치(CPU)를 탑재한 외에 액정표시화면과 사운드기능, 양방향 적외선 통신기능 등을 탑재했다.
이 제품은 종전의 메모리카드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데다 단독으로도 플레이스테이션 본체에서 다운로드한 각종 응용소프트웨어를 즐길 수 있다. 따라서 포켓스테이션에 미리 게임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시켜 두면 지하철 안은 물론 야외에 가지고 다니면서 게임을 할 수 있다.
또 시계와 달력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포켓스테이션용 소프트웨어는 물론 플레이스테이션과 접속해서 사용할 경우 플레이스테이션에서도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 장면이 변하는 소프트웨어를 즐길 수 있게 함으로써 플레이스테이션용 게임소프트웨어의 사용폭을 넓혔다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개별 ID를 사용함으로써 기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따라 스토리를 바꿔서 게임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응용소프트웨어에 따라 각종 새로운 게임방법을 제안했다.
더욱이 두 종류의 적외선에 의한 통신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종전에 플레이스테이션 본체를 매개로 해서 이루어졌던 데이터교환을 같은 기종간이면 언제 어디서든 가능케 했다. 또 적외선 통신규격인 「IrDA」에 준거한 적외선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응용소프트웨어를 통해 다른 컴퓨터기기나 AV기기와도 데이터 송수신을 할 수 있게 했다.
응용소프트웨어는 플레이스테이션용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CD롬을 매체로 하고 플레이스테이션 본체의 메모리카드 슬롯을 통해 포켓스테이션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따라서 응용소프트웨어는 플레이스테이션용 소프트웨어에 부가해서 공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포켓스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 반다이사의 휴대형 게임기인 「다마고치」와 비슷한 64×42×3.5㎜ 크기이면서 고음질 초소형 스피커를 내장해 자연음을 포함한 여러 가지의 소리를 펄스부호변조(PCM)방식으로 재생할 수 있다.
SCE는 포켓스테이션을 플레이스테이션의 새로운 개념의 주변기기로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SCE는 이 제품을 이달 말부터 월 1백만대 규모로 생산, 시장에 본격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이달부터 내년 3월에 걸쳐 포켓스테이션을 지원하는 31개 소프트웨어를 자사 및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한 업체를 통해 공급할 방침이다.
<주문정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