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전자상거래> EC용 중대형시스템.. 대용량 전용서버 "봇물"

 전자상거래(EC)시장을 겨냥한 중대형 컴퓨터 및 저장장치업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들은 각기 EC 전용서버와 저장장치 관련솔루션들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등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EC시장의 신규수요 확보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EC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하드웨어(HW) 공급업체들이 선보이는 솔루션을 유닉스서버와 저장장치 제품군으로 나눠 살펴본다.

<편집자>

유닉스서버

 중대형 컴퓨터업체들은 최근 EC 관련 시장이 활성화되자 이 수요를 겨냥한 EC용 서버시스템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IBM·한국HP·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한국컴팩컴퓨터 등 주요 중대형 컴퓨터업체들은 최근 인터넷 웹성능을 크게 높인 EC 전용서버를 선보이는 등 EC시장을 겨냥한 HW시스템 공급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IBM의 경우 이달 들어 「e-비즈니스」와 전사적자원관리(ERP) 수요 등에 대비한 고성능 유닉스서버 「RS/6000 H70」을 선보이면서 EC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RS/6000 H70」은 64비트 「RS64-Ⅱ」 프로세서 4개와 AIX 운용체계(OS)를 탑재하는 등 기존 유닉스서버 기종에 비해 75% 정도의 인터넷웹성능을 향상시킨 인터넷 전용서버로 설계됐다.

 또 이 제품은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고도 32비트 및 64비트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운용할 수 있어 애플리케이션 운용시 유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도록 했다. 특히 「RS/6000 H70」은 속도가 개선된 입출력 서브시스템과 통합형 10/100Mbps 이더넷, 통합형 울트라 스카시(SCSI) 등을 제공해 시스템 성능을 크게 개선시켰다. 한국IBM은 웹서버 성능을 평가하는 「스펙웹(SPECweb)96」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RS/6000 H70」이 초당 1만1774의 히트수를 기록하는 등 세계에서 가장 빠른 4웨이 웹서버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국HP는 자체 프로세서인 「PA-RISC8500」을 탑재해 EC용 서버로 개발한 「HP9000 N클래스」 기종을 이달부터 공급키로 했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N클래스」는 최대 440㎒ 「PA-RISC8500」 프로세서를 8개 탑재할 수 있으며 16GB 메모리, 1.5MB 캐시 등을 내장하고 있고 주변기기들의 입출력장치를 필요에 따라 증설하도록 해 사용자에게 보다 신축적인 입출력 설계는 물론 보드 업그레이드를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이 제품은 각 프로세서간 메모리를 개별적으로 접근시키는 다자간 메모리 접근방식의 버스기술을 적용, 초당 7.8GB 버스 내부의 트래픽 잼을 대폭 줄여주는 동시에 고속의 연산처리를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도와 한국컴팩컴퓨터 자사의 유닉스서버를 부문별로 특화시켜 EC시장에 적극 대응하도록 했다.

저장장치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환경 확산 추세에 맞춰 사이버쇼핑몰 구축 등이 활기를 띠면서 EC시장에 대용량 저장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다. EC시장을 겨냥한 저장장치들은 고유의 중앙처리장치(CPU)와 OS를 탑재해 데이터의 저장은 물론 검색·가공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그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대기업과 금용기관 등이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데이터 집약적인 엔터프라이즈급 대형서버의 도입에 적극 나서면서 EC관련 시장에서도 저장장치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같은 수요확보를 위해 한국EMC·한국IBM·효성인포메이션 등 저장장치업체들은 EC관련 저장장치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한국EMC는 고가용 광채널을 기반으로 한 저장장치 「커넥트릭스 ESN시스템」을 전면에 내세워 EC관련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최대 64개의 광채널 포트, 서비스 프로세서, 접속관리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SW) 등을 지원하는 디렉터를 탑재해 시스템 가용성을 크게 높였다. 또 이 시스템은 전사적 규모의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툴인 「커넥트릭스 매니저」를 비롯해 인터넷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다양한 SW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국IBM도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솔루션인 「웹 캐시 매니저」를 선보이면서 EC관련 저장장치시장에 대한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이 제품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주요 고려사항인 인터넷 액세스 전용회선 요금 절감과 웹 응답시간 개선, 웹 트래픽 익스프레스 SW 및 관련기술을 접목해 시스템의 확장성 및 가용성을 극대화했다. 한국IBM은 이같은 솔루션을 자체 저장장치 제품에 적용해 EC관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SAN(Storage Area Network)기반의 광채널 지원 저장장치 「7700E」를 중심으로 EC시장 관련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 제품은 뛰어난 데이터 복제기능과 고가용성을 갖추고 있으며 메인프레임과 오픈시스템 환경 모두 지원하는 등 시스템 영역의 제한없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도 「스톨에지 A3500」 등의 저장장치를 내세워 유닉스서버 등과 함께 인터넷 뱅킹이나 홈트레이딩 등 EC관련 시장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밖에 한국HP·LG히다찌·한국데이타제너럴도 자체 EC관련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EC시장을 둘러싼 저장장치 공급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김영민기자 ym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