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잭션 비용
트랜잭션 비용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예를 하나 들어보자. 만약 당신이 평균 규모의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종이클립이 다 떨어졌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당신은 공개 시장에 나가는 것이 아니라 아래층에 있는 당신 사무실의 물품공급 부서로 달려가 종이클립을 가져올 것이 거의 확실하다.
이 부서는 당신의 건물 내에서 종이클립 재고분을 구매해서 관리해오고 있다. 사실 당신의 회사는 통상적으로 그러한 기본적인 물품들은 항상 구비하고 있다. 비록 사무실 물품들을 구매하고 전달하는 작업이 당신 회사의 핵심적인 업무 행위가 아닐지라도 통상적으로 그러한 재고 물품을 다루는 비용에 관해서는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당신의 회사는 비록 대량구매에 따른 할인 혜택이 없다고 하더라도 종이클립을 항상 재고로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비록 당신이 똑같은 가격에 직접 종이클립을 구할 수 있다 하더라도 여하튼 당신은 이것들을 손에 쥐어야 한다. 이 말은 종이클립을 판매하는 상점이 어디 있는지 파악한 다음 가장 싼 곳을 알아내야 한다. 또 이 상점에서 선전하는 가격에 제대로 구매했는지를 분명히 해야 하고 또 클립에 하자는 없는지, 만약 하자가 있다면 클립을 다시 가져가 교환해달라고 하든지, 아니면 고치든지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이 정도도 실제는 하나의 단순한 트랜잭션에 불과하다. 나아가 당신의 제품을 제조하는 데 필요한 원자재를 구매한다고 가정해보자. 가격을 협상하는 데서부터 계약서를 작성하고 제품을 검사하는 한편 계약을 실행하기 위해 법률시스템을 실시하는 등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차라리 공급물품을 직접 소유하거나 혹은 적어도 대량으로 구매해 이러한 수고를 피하는 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수고」가 바로 트랜잭션 비용이다. 이는 기업내의 비시장 행위에 관련하여(혹은 정부 규제의 비용과 혜택들을 측정하는 경우에) 시장의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에 추가되는, 또는 코어스의 주장에 따르면 반드시 추가해야 하는 일련의 비효율적 행위들을 지칭한다. 트랜잭션 비용에는 다음과 같은 6개의 기본적인 유형이 있다.
1. 검색비용:구매자와 판매자는 점점 넓어지고 또 문란해지는 공개시장 내부에서 서로를 찾아야 한다.
2. 정보비용:구매자의 경우 판매자의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판매 가격의 기본, 수익 마진 및 품질 등에 관해 배워야 한다. 판매자의 경우는 구매자의 합법성, 재정상태 및 요구(여기에 따라 가격이 더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다)에 관해 배워야 한다.
3. 교섭비용:구매자와 판매자는 서비스 판매 또는 계약조건을 설정해야 한다. 여기에는 미팅, 전화교섭, 편지, 팩스, 전자메일, 기술 데이터 교환, 브로셔 제작, 접대, 그리고 계약협상을 위한 제반 법적 비용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