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무선데이터> 주요 서비스.. 대화형 문자정보서비스

 「손안의 사무실.」 무선데이터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사무실이나 컴퓨터 앞에서 진행되던 많은 작업들이 이동전화로 옮겨오고 있다. 일대일 통신의 대명사인 이동전화는 무선데이터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뛰어넘는 움직이는 이동사무실을 구현하고 있다. 이동전화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주식거래까지 할 수 있는 무선홈트레이딩서비스를 비롯, 이동전화망을 이용해 개발, 선보인 무선데이터서비스의 종류도 이미 수십, 수백여종이다. 첨단 기술과 아이디어가 결합되며 무선데이터서비스의 수와 종류는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 이동전화사업자들이 주력·주목하는 주요 서비스들을 정리해본다.

<편집자>

 일반 컴퓨터에서 PC통신에 접속, 정보를 검색하는 것처럼 이동전화로 PC통신식 메뉴에 따라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단순한 검색에만 그치지 않고 가입자가 직접 정보를 입력, 게시할 수도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통신프리텔이 지난해 4월 독자적인 메뉴와 서비스를 갖춰 「핸디넷」을 선보였고 올해들어서는 한솔PCS가 지난 4월 「원샷데이터뱅크」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핸디넷」의 경우 한통프리텔이 개발 제공하는 대부분의 부가서비스들을 PC통신식 메뉴에 따라 담고 있으며 증권정보, 주식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 검색도 가능하다. 게시판 메뉴를 이용하면 이동전화가입자가 직접 의견을 작성, 공시할 수도 있다.

 한솔PCS의 「원샷데이터뱅크」는 이 회사가 천리안과 제휴를 통해 별도 개발한 이동전화용 검색메뉴를 이용한 것으로 PC통신에 자동연결돼 이동전화에서도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취할 수 있다.

 LG텔레콤은 이달초 주식거래까지 가능한 대화형 주식정보서비스에 돌입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화형 서비스를 준비중이며 다양한 전자상거래기능까지 갖춰 8월경에는 완전한 모습을 갖춘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