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을 기존 이동통신수단과 비교할 때 가장 중요한 특징은 데이터 전송속도다. 데이터 전송속도는 부가서비스의 종류나 품질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금의 기술수준으로 구현되고 있는 이동통신 단말기의 최대 데이터 전송속도는 PCS의 28.8Kbps다. 이에 비해 최근 LG정보통신이 개발한 IMT2000 단말기 시제품의 전송속도는 384Kbps로 PCS보다 13배 이상 빠르다.
여기에 내년말 IMT2000이 본격 상용화될 경우 지원할 수 있는 최대속도는 2Mbps라는 점에서 이동통신의 혁명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IMT2000은 음성전화기능, 인터넷접속 외에도 그동안 2세대 디지털 셀룰러에서 지원이 불가능했던 영상전화, 영화감상, 네트워크 게임 등을 구현하게 된다.
여기에 통화권의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전세계 어디서나 이동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전세계 위치측정시스템(GPS) 위성수신기의 접목으로 내비게이션 기능도 가능해져 명실상부한 미래이동통신 수단으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이중 영상전화 기능은 기존 이동통신과 대별되는 기능중 하나다. 과거 이동통신 단말기에서는 제한된 전송속도 때문에 영상전화 기능 구현이 사실상 불가능했으나 IMT2000 단말기는 초고속 멀티미디어 통신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관심사가 되고 있다.
IMT2000 단말기에는 단말용 영상부품인 컬러 액정화면을 비롯해 고성능 CMOS 카메라, 비디오 코덱 등 영상통신 구현에 필수적인 각종 첨단부품이 내장돼 이용자들은 끊김현상이 없는 생생한 화면을 감상하면서 통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