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정보가전 특집>워크숍 지상중계

<인터넷 정보가전 보안기술>...(주)니츠 인소란 부사장

인터넷 정보가전(Internet Appliances)은 유무선 정보통신망에 연결돼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디지털TV, 인터넷 냉장고, DVD, 디지털 오디오 등과 같은 차세대 정보기기 및 가전제품을 말한다. 관련 산업은 네트워크(인터넷), 단말기, 소프트웨어, 응용 및 서비스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 같은 인터넷 정보가전은 가전기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댁내통신망(Home Area Network)을 통해 구현된다. 예를 들어 TV를 통해 물품을 구매하고 외부에서 집안의 가전제품들을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국내외에서 xDSL, 케이블 모뎀과 같은 가정용 초고속 인터넷 회선장비들과 인터넷TV 및 디지털TV 등의 제품이 출시되고 전력선 기반의 인터넷 서비스를 추진하는 것도 인터넷 정보가전을 구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이해할 수 있다.

홈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공인 IP어드레스 부족 문제 △홈네트워크에 연결될 정보가전기기의 쉬운 설정 △개인 보안 유지 △통신기술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 등이 선결과제다. 특히 IP어드레스 부족과 보안,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서는 차세대 네트워크 프로토콜(TCP/IP)인 IPv6에 기반하는 망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침입탐지 및 암호화기술...항공대 박종서 교수

정보보호란 전자적인 형태의 정보를 처리·통신·저장하는 모든 단계에 걸쳐 보호하는 것이다. 즉 시스템이나 정보를 고의 혹은 실수로 공개, 변조, 파괴하거나 지체시키는 행위를 방어한다.

최근 온라인상의 해킹과 불법행위가 증가하고 데이터 분산처리로 인한 통제위험도가 증가하는 등 정보보호 체계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정보보호기법으로는 침입차단(Firewall)과 침입탐지(Intrusion Detection)를 들 수 있겠다. 침입차단시스템은 내외부로 흐르는 모든 트래픽을 이 시스템을 통과하도록 해 허가된 트래픽만 통과할 수 있게 하는 것. 내외부 서비스를 중계하는 게이트웨이가 있는 중간지역(DMZ)에 설치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보안노력을 한 곳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침입탐지시스템은 내부 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속해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오용, 남용하는 행위를 감지해 처리하는 것. 침입모델 및 데이터 소스를 기반으로 해 침입유형을 분류한 후 곧바로 차단하게 된다. 그러나 알려지지 않은 공격에 약하고 내부 공격자에 대한 탐지능력이 떨어지며 분석을 위해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는 취약점이 있다. 따라서 다른 보안제품과 연동시켜 통합적으로 운용하는 보완책이 요구된다.

한편 암호화기술에는 대칭키 및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듬이 있다.

<> 홈네트워킹 보안기술 구현방안... ETRI 정보보호기술연구본부 이창욱 박사

홈네트워크는 항상 인터넷을 통한 불법침입, 유무선 통신감청 등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기간망이나 기업망은 보안대책이 성숙한 단계이나 홈네트워크는 관련 시장과 산업이 이제 막 움트고 있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한 상태다.

구체적으로 디지털가입자회선(xDSL)망, 케이블TV망, 홈PNA 등의 가입자망들은 인터넷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침입과 해킹에 노출돼 있다. 대부분의 개인용 무선 통신망도 감청과 도청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다.

이 같은 위험을 막기 위해 가입자망·유무선 댁내망·홈게이트웨이·응용서비스 등에 대한 보안대책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일단 사용자 및 장비에 대한 인증,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 불법적인 접근에 대한 제어가 선결과제다. 이를 위해 댁내망 차원의 인증서버를 운영해 공개키 기반의 인증체계를 갖추어야만 한다. 이에 따라 적외선무선통신(IrDA)이나 블루투스(Bluetooth)의 상위 및 광대역 프로토콜이나 응용에서의 인증과 암호화 기능이 요구되며 홈게이트웨이나 홈PC를 인증서버로 활용하는 것도 한 대안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정보 보호와 사생활 보장 측면에서 홈네트워크 보안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디지털 데이터방송기술과 표준...ETRI 방송기술연구부 김진웅 팀장

1세대 디지털TV 방송은 단순히 고화질 AV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데 그치고 있다. 그러나 1, 2년내에 웹을 포함하는 데이터 전송 및 전자프로그램가이드(EPG) 매체로 거듭나는 2세대가 개화할 전망이다. 궁극적으로 3세대 디지털TV 방송은 대화형 콘텐츠 프로그램을 구현하게 될 것이다.

데이터 브로드캐스팅 서비스는 매체·시간·주제별 TV프로그램 정보를 제공(EPG)하고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 및 저장, 방송중인 프로그램의 부가정보는 물론이고 날씨·교통·증권 등 일반 사회정보까지 전해준다. 특히 시청자가 직접 참여하는 실시간 여론조사, 대화형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데이터 방송 기술표준으로는 미국에서 주창한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 Committee)와 유럽에서 발현한 DVB(Digital Video Broadcasting)가 대표적이다.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 주문형 비디오(VOD), 양방향 홈쇼핑, 게임·음악·소프트웨어의 고속 다운로딩 등을 구현하는 T커머스(TV를 통한 전자상거래)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된다. T커머스의 실현을 위해서는 브로드캐스팅 및 통신 네트워크, 콘텐츠 보호 및 운용, 댁내 게이트웨이와 플랫폼 등의 방송·통신 통합기술들이 뒷받침돼야 한다.

<>디지털방송과 인터넷 정보가전...한국방송공사 김경수 차장

급속한 방송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방송, 통신, 컴퓨터간 경계가 무너지면서 전통적인 미디어 기재들이 양방향 멀티미디어로 통합되는 추세인 것이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이 디지털화하고 네트워크가 광대역 및 초고속화하며 서비스가 양방향화하는 등 유관 방송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동안 다양하게 시도됐던 아날로그TV를 통한 양방향 부가방송들은 한정된 데이터 전송용량과 열악한 수신환경, 호환성 부재 등의 이유로 실패한 상태다.

방송에서의 인터넷서비스는 크게 디지털TV를 통한 대화형 데이터방송과 인터넷망을 이용한 인터넷방송으로 구분된다.

대화형 데이터방송은 TV프로그램 정보안내(EPG)서비스, 프로그램 연관 데이터서비스, 순수 데이터서비스, 프로그램용 양방향 서비스 등을 구현해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반면 인터넷방송은 고속 인프라가 미비하고 방송 콘텐츠 제작기술이 미흡하며 QoS(Quality of Service) 보장기술이 미숙하다는 제약이 있다. 하지만 인터넷방송은 1 대 1 양방향서비스가 가능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소수 취향에 맞춘 서비스의 특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방송의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두 방송은 상호 보완하는 형태로 진화, 발전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 TV애니타임 위드 MPEG-7...ETRI 방송미디어연구부 김문철 팀장

TV 애니타임(Anytime)은 댁내 저장장치를 활용하는 환경하에서의 콘텐츠서비스에 대한 규격을 말한다. 콘텐츠 제작·제공자로부터 서비스 제공자를 거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호 운용적이며 통합된 시스템에 규격을 정의한 것이다.

TV 애니타임은 방송 스케줄에 따라 제한된 채널과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기존의 방송질서를 크게 바꾸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ATSC, DVB, DBS 등 특정 네트워크에 의존하지 않는 콘텐츠 전달 메커니즘을 규정하고 있어 주목된다.

따라서 선택적인 저장과 재생을 위한 콘텐츠 필터링과 검색이 가능하며 홈네트워크를 통해 하나의 세트톱박스로 여러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선별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엠펙7을 이용한 TV 애니타임 기반의 정보가전 비즈니스 모델들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엠펙7을 통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색, 저장, 전송, 관리할 수 있게 돼 소비자의 콘텐츠 이용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가전 제조업자들도 엠펙7을 활용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보가전기기들을 생산함으로써 수익을 증대시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