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닷컴에 대한 외국 업체들의 투자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는 라이코스아시아(http://sg.lycosasia.com)가 중국 6위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마이라이스닷컴(http://www.myrice.com)을 인수했다고 중국 영자신문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두 회사의 M&A는 세계 4위 포털업체인 라이코스 세계화 전략의 하나로 세계 최대(13억∼15억명) 인구를 가진 중국어권 인터넷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라이코스는 최근 미국 시장에서 아메리카온라인(AOL)·야후 등과의 경쟁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하고 남미와 유럽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최근 2년 동안 한국을 비롯해 중국·일본·호주·대만·인도 등 주요 10개국에 잇따라 자회사를 설립한 바 있다.
이번 M&A는 또 2800만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세계 최대 인터넷 포털업체 AOL(http://www.aol.com)이 지난주 중국 최대 컴퓨터업체 렌상이 설립한 FM365(http://www.fm365.com)에 대규모 자금을 투자한다고 발표한 직후 나왔다는 점에서 중국 인터넷 시장 주도권을 놓고 세계적인 기업들간 더욱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서기선기자 kssu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