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중국 보안시장 1000억위안 전망
올해 중국 인터넷 보안시장 규모가 1000억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일반 기업 및 개인과 함께 금융·통신·민영항공 등의 부문에서 네트워크 보안 투자가 늘면서 올해 중국 보안시장은 1000억위안을 훨씬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1만5000개를 넘어서는 웹사이트가 있지만 대부분이 보안조치가 미흡한 실정이다. 또 조사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의 안전성에 대해 절반이 넘는 고객들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중국 CCID가 500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보안 솔루션을 갖춘 기업이 11.21%, 인터넷 보안 솔루션 구입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이 26.67%였다.
지난해 중국에서 네트워크에 투자된 금액 5000억위안 가운데 보안제품에 대한 투자가 5∼10%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략 250억∼500억위안이 보안과 관련해 투자됐다.
따라서 인터넷 시장이 매년 100%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는 올해는 보안시장만 1000억위안을 웃돌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중국에서 보안 관련 투자가 많은 업종으로는 금융, 통신, 민영항공, 교통, 철도, 세관, 세무, 법률기관으로 이들이 최근 1∼2년 간 네트워크 보안에 투자한 금액이 800억위안을 넘어서고 있어 기업과 개인용 보안시장을 합치면 금년 중국 보안시장이 1000억위안을 크게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신식산업부 국가 컴퓨터망 및 정보보안관리센터 기술조직처 처장 바이숴(白碩)는 “향후 제품은 데이터 및 업무 과정의 보안을 겨냥해 공급될 것”이라면서 “보안 전략, 보안기술 통합 및 보안상태 추정 등을 망라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왕이, 온라인 게임시장 확장
포털 사이트인 왕이(網易)가 광저우 톈샤(天下)과기유한회사와 제휴를 맺고 온라인 게임을 개발키로 했다.
왕이는 이번 제휴로 광저우 톈샤과기유한회사의 온라인 게임기술을 구입해 온라인 게임을 개발, 시장점유율을 높여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저우 톈샤과기유한회사는 중국 최초로 개방식 도형 MUD 엔진을 출시한 바 있다. 또 이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옛날 사회 이야기를 줄거리로한 게임커뮤니티 ‘천하(http://www.tx163.com)’를 출시했다. 이 게임은 30여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동시접속자 수가 5000명을 기록했다.
◆인텔, 소후(SHOU) 주식 매각
인텔이 포털사이트인 소후의 주식을 매각한다.
소후의 307만3750만주, 8.6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인텔은 이 가운데 30만주를 베이다칭뇨우그룹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인텔은 이번 매각이 중국 인터넷 사용자에게 중문 인터넷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중국 인터넷 업계에서는 올 1월부터 3월까지 7차에 걸쳐 소후 주식 27만7000주를 매각한 것을 감안할 때 나스닥 시장에서 소후 주가 하락이 주원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인텔의 이번 매각은 중국 인터넷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소후주식은 지금 나스닥 시장에서 시가 총액이 3500만∼4000만달러 정도다. 이번 매각은 소후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겠지만 전반적인 인터넷 경제의 전망이 밝지 않다는 점에서 중국업계 관계자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한편 베이다칭노우의 소후 주식 매입 이유는 인터넷 시장진입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