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 개발업체인 오픈텔(대표 장원일 http://www.opentel. co.kr)은 최근 기존 중앙집중 망관리 구조인 2계층 시스템보다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된 분산제어 망관리 구조인 3계층 MSP 솔루션 ‘O.N.E/msp’를 개발, ISP업체인 유니텔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오픈텔이 자체 개발한 O.N.E/msp 솔루션은 기존 망관리 시스템이 매니저와 에이전트의 두 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진 2계층 구조인 것과 달리 NMS매니저와 로컬매니저, 에이전트 영역으로 이루어진 3계층 구조로 대용량의 MSP 운용환경에 적합한 점이 특징이다.
또 3계층 구조는 무선 인터넷과 같이 유선망과 무선망이 통합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에이전트를 관리해야 하는 환경에서도 단일 NMS매니저에 의한 통합 관리 체계 구축이 가능하며 특정 로컬매니저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해당 지역의 서비스만 중단되므로 장애 구역만을 고립시켜 복구가 가능하고 전체 MSP는 지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리고 O.N.E/msp 솔루션은 NMS매니저와 로컬매니저가 독립적으로 운영돼 실시간 트래픽 감시서비스와 이용자 요구에 의한 망관리 정보 수집 및 분석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이 용이하다.
오픈텔 장원일 사장은 “기업의 네트워크 환경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광역화되고 있어 앞으로 O.N.E/msp와 같은 3계층의 MSP 플랫폼 도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김성욱기자 sw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