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IT강국 중국은 지금]

 

 * 칭화비웨이(淸華比威) 소프트웨어플랫폼 구축

 칭화비웨이가 모듈화한 라우터 제품군을 출시한다.

 이 제품(모델명 BitEngine4000 시리즈)은 모듈화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국이 독자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BW-IOS(Bit-Way Internet Operating System) 기술을 적용,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 국제표준에 부응하고 있고 2차 개발이 용이하며 특히 산업계 사용자 요구에 따라 응용 솔루션을 다양화할 수 있다. 

 칭화는 이 제품이 4500과 4500S의 두 가지로 고용량·다포트, 초고속 교환 기능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들은 특히 프로세서 성능이 60Kbps를 넘어서고 있어 기업망 센터 및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접속에 적절하다.

 

 * 신마이과기, 네트워크보안제품 출시

 상하이 신마이네트워크과기유한회사(http: //www.newtimetech.com)의 ‘다웨이(大韋)nGuarder’ VPN시스템이 최근 중국 공안부 테스트를 통과했다.

 이 시스템은 IPSec 협정규약을 기반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보안규격을 적용, 보안수준이 높고 속도가 빠르다. 또 구조설계가 원활, 기능확충이 편리해 LAN연결 및 대규모 기업의 중앙관리 및 원격업무에도 적절하다.

 신마이는 이 시스템이 네트워크보안 요구가 높은 은행·증권·보험·전력·세무·공안 등 부문에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 TCL 무선전화기설계 금상 수상

 TCL통신주식회사에서 개발·생산한 ‘메이즈성(美之聲) 29형’ 휴대폰이 최근 중국 국가계획위원회에서 주최한 제1회 중국 기업 ‘제품 창조설계’ 금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이 제품은 전화기로서는 유일한 금상 수상 제품이 됐다.

 이 제품은 가구 디자인을 채택, 외관에 생동감이 있고 유려한 곡선미를 통해 기존 휴대폰의 딱딱한 모양에서 벗어났다.

 TCL은 이 제품이 젊은층들의 개인화 요구에 안성맞춤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TCL은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한 TCL 메이즈성 30형 초대형 화면 휴대폰도 ‘창조설계 우승상’을 수상했고 TCL통신제품 공업설계소는 ‘설계성과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CCID사이트 정보산업정책채널 구축

 중국 전자정보산업발전연구원(CCID)이 중국의 전자신문 및 컴퓨터신문과 공동으로 ‘중국 정보산업정책’ 사이트(http://www.ccidnet.com/news/policy)를 구축하고 중국 정보산업정책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중국 정보산업정책’은 중국 신식산업부의 정책과 법률을 수집 정리해 실시간으로 발표된다.

 여기에서는 특히 △중앙정부와 신식산업부 및 성·구·시 관계자들의 연설문 △신식산업부 정책 △각 지방 정보산업발전현황 △정보산업 관련 전문가 및 학자들의 의견과 건의사항 △외국 정보산업 발전현황 △산업동향 등이 소개된다.

 이번 사이트 구축과 함께 CCID사이트(ccidnet.com)에서는 다음 달 15일까지 7개 중국 주요 검색사이트와 함께 검색경기 행사가 열리며 우승자에게는 ‘인터넷정보검색전문가’ 인증서가 발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