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월드]중국:토막기사

 <중국 지적재산권 보유 CA시스템 국가 감정에 통과>

 창춘지다정웬정보기술주식유한회사의 디지털인증시스템이 중국 국가암호코드 관리위원회의 감정을 통과했다.

 지다정웬의 디지털인증시스템 ‘SRQ05’는 지난 99년 10월 중국 국무원에서 ‘상용 암호코드 관리조례’를 공포한 이후 중국에서는 최초로 국가 감정을 통과한 디지털인증시스템으로 중국이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특히 국제기준에 맞게 설계됐고 선진적인 정보보안기술을 적용하고 있어 사용자들의 신청, 심의, 인증서 발급 및 철회, 암호키 관리, 교차인증, VPN 인증서 및 WAP 인증 등이 가능하다.

 또 다른 업체의 디지털인증시스템에 비해 디지털암호추가기능이 뛰어나고 인증서관리시스템 설계가 최적화돼 있으며, 특히 암호키 관리 보호 성능이 높은 장점을 갖고 있다.

 SRQ05는 특히 중국 전자인증기준은 물론, 세계 선진국 수준에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다정웬측은 SRQ05가 이번 감정에 통과, 중국 정보보안전자인증분야에서 자사가 선두주자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중국이 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디지털인증시스템을 갖게 됨으로써 중국의 전자상거래, 전자정부의 발전에 정보보안기반을 제공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차이나모바일 GPRS 요금 책정>

 차이나모바일이 GPRS서비스의 요금을 발표했다.

 차이나모바일은 지난 5개월간의 시험과정을 마치고 GPRS서비스 요금을 네가지 기준으로 책정,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채택할 수 있게 했다. 이로써 이 회사의 GPRS서비스는 올 상반기 중 본격화될 전망이다.

 서비스 요금은 △월 임대료없이 당 0.03위안 △월 임대료 20위안에 1MB 무료제공 및 초과부분은 당 0.01위안 △월 임대료 100위안에 20MB 무료제공, 초과부분은 당 0.01위안 △월 임대료 200위안, 기타 전체 무료 등으로 구분된다.

 한편 사용자들은 GPRS 지방간 통화에 로밍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차이나왕퉁, 온라인게임 제공>

 차이나왕퉁이 온라인게임 제공에 나섰다.

 이 회사는 베이징 화이연합소프트웨어개발유한회사와 제휴, 온라인게임 ‘석기시대’를 발표하고 온라인게임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광대역 네트워크에서 즐길 수 있는 석기시대는 동시 게임 플레이어 수가 6만명까지 가능하다.

 한편 최근들어 중국에서는 음성·데이터 및 광대역 제품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통신인프라가 속속 구축되면서 다양한 온라인게임이 선보이고 있다.

 

 <중국 최초 전화사서함서비스 선보여>

 중국 최초의 전화사서함서비스가 선보였다.

 펑싱왕보네트워크기술유한회사는 최근 중국 베이징지역에서 전화사서함시스템인 ‘e신퉁(信通) 핫라인’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전화사서함서비스는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로 화면편집이나 사서함 내용을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등 기존 온라인 또는 휴대폰 사서함서비스에 비해 사용이 편리하다. 베이징의 사용자들은 현지 전화 8451-8222를 눌러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