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월드]미국-골드포켓, 양방향TV 표준기술 공개

미국 양방향 TV 콘텐츠 제공업체들이 어떤 종류의 TV 셋톱 박스나 웹 기반 시스템에서도 볼 수 있는 양방향 TV 프로그램 제작용 표준기술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표준기술 개발업체인 골드포켓 인터액티브는 최근 이 기술표준이 시판중인 양방향 TV 셋톱 박스와 널리 호환되는 차세대 인터넷 언어 XML을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양방향 TV 업체의 90%가량이 이 표준을 지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 표준기술의 개발을 지원하는 자문위원회가 발족됐으며 여기에는 AOL 타임워너 계열의 아메리카온라인(AOL)과 터너 브로드캐스팅, 딕 클라크 프로덕션스, 소니 계열의 케이블TV 채널인 게임 쇼 네트워크가 참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양방향 TV 프로그램 제작 기술표준의 초안을 이미 만들었으며 최종 버전을 조만간 내놓을 예정이다. 골드포켓은 이와 별도로 애비드 테크놀로지의 디지털 비디오 편집기술을 쓴 자체 편집 툴을 개발했다고 함께 밝혔다. 애비드 테크놀로지의 편집시스템은 오락업계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제품 중 하나다. 양방향 TV는 리모컨을 이용한 TV수상기의 양방향 통신시스템으로 미국에서는 이 양방향 TV시스템을 설치하는 케이블TV와 위성TV사업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양방향 TV용 콘텐츠는 아직은 TV프로그램 안내와 일부 주문형 영화에 한정돼 있으나 앞으로는 e메일과 TV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가능해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공식 기자 kspark@ibiztod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