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전자신문 제휴-IT마켓뷰]세계 IP 텔레포니 시장 전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미국 VoDSL 서비스 가입자 수

◆이우철/한국IDC 커뮤니케이션 리서치그룹 연구원

 

 IP 텔레포니(Telephony)는 공중 인터넷망이나 전용망 등의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이용해 음성신호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을 말한다. IP 텔레포니 기술은 이미 구성돼 있는 데이터 전송망에 음성신호를 같이 실어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통화나 국제전화 등에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IP 텔레포니 서비스에 있어 이슈는 기존 전화망과 인터넷 등 전용망의 데이터 네트워크가 얼마나 잘 호환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PSTN이라 불리는 기존의 전화망이 데이터 네트워크의 패킷 전송과는 다른 기반을 갖고 있다. PSTN과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동시키기 위해서 IP 텔레포니망에서는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는데 게이트웨이는 들어오는 PSTN 콜신호를 받아서 압축, 전기적 데이터 패킷으로 변환시킨다. 이렇게 해서 패킷화가 된 음성신호는 데이터 네트워크를 따라 전송된다.

 본고에서는 IP 텔레포니 시장을 구분하고 서비스 업체를 소개하며 광대역 음성전송(voice over broadband) 시장을 진단함으로써 IP 텔레포니 시장의 현재와 향후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표1> IP 텔레포니 구성도

 

 IP 텔레포니 서비스 시장은 크게 도매(wholesale) 시장과 소매(retail) 시장으로 나뉜다. 도매는 다른 서비스 사업자에게 IP 텔레포니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일정 금액을 받는 서비스이고 소매는 직접 IP 텔레포니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소비자에게 전화기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전화 서비스를 하는 시장이다.

 

 2001년 세계 IP 텔레포니 소매 서비스 시장의 MOU(Minutes of Use)는 총 206억분을 기록했다. 이 시장은 표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향후 2007년까지 연 65.7% 성장을 거듭, 2007년에는 7조458억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IP 텔레포니 소매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는 다이얼패드·넷투폰(Net2Phone)·델타스리(Deltathree) 등을 포함해 수십개에 달한다. 서비스 공급업체 중에서 시장을 리드하는 업체는 넷투폰과 다이얼패드로 2002년 현재 미국에서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미국 전체 IP 텔레포니 소매 서비스 시장의 70%에 달한다.

 이러한 IP 텔레포니 소매 시장에서 MOU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광고수익을 기반으로 한 무료 PC투폰(PC-to-phone) 서비스이고 다음은 기업의 장거리 통화로 이용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그동안 무료로 서비스했던 서비스 업체들은 점차 기업대상 유료서비스로 방향을 돌리고 있다.

 <표2> 전세계 IP 텔레포니 소매 서비스 MOU

 

 지난해 세계 IP 텔레포니 도매 서비스 시장은 107억달러였다. 이는 2007년까지 연 48% 성장, 2007년에는 1352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IDC는 예측하고 있다.표3참조

 세계적으로 IP 텔레포니 도매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 중 시장을 이끄는 업체는 ITXC·아이베이시스(iBasis)·글로벌 크로싱(Global Crossing) 등이고 이들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 현재 전체 미국 IP 텔레포니 도매 서비스의 60%에 달한다.

 <표3> 전세계IP 텔레포니 도매 서비스 MOU

 

 IP 텔레포니 서비스 시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로는 광대역 음성전송 서비스 시장을 들 수 있다. 이 시장은 크게 케이블 텔레포니(Cable Telephony)시장과 DSL음성전송(VoDSL:Voice over DSL) 시장으로 구분된다.

 케이블 네트워크는 2가지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인데 550㎒를 이용할 경우 디지털 케이블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고 650㎒를 이용할 경우 양방향(two-way) 서비스나 음성·데이터 등 기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IDC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케이블의 75∼80%가 650㎒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보고 있다.

 2001년 현재 미국의 케이블 텔레포니 서비스 가입자 수는 180만명이었으며 이는 표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간 49%의 성장을 거듭해 2007년에는 218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표4> 미국 내 케이블 텔레포니 서비스 가입자 수

 

 또 DSL 음성전송 서비스 시장은 광대역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 DSL 라인을 이용해 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난해 현재 미국의 가입자 수는 4500명이고 이는 올해 말이면 4만5400명으로 성장하리라 예상된다. 이 시장은 연간 161%의 성장세를 보이며 2007년에는 550만 가입자를 유치할 것으로 예측된다.

 IDC는 VoDSL시장을 크게 두가지로 구분해 VoATM과 VoDSL로 나눴다. 이러한 기준으로 볼 때 표5에서 보이는 바와 같은 성장 그래프를 볼 수 있다.

 <표5> 미국 내 VoDSL 서비스 가입자 수

 

 지난 한해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의 경기가 침체돼 IP 텔레포니 시장도 예상보다 저조한 성장을 기록했다. 또 여러 업체들이 시장에서 빠져나가 IP 텔레포니 시장은 소매시장이나 도매시장에서 모두 몇몇 큰 주요 업체들이 주도하는 상황이 됐다.

 올해 소매 시장의 MOU는 지난해 85%의 성장에서 시작해 연 66%의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고 광고수익에 의존하던 서비스 업체들이 점차적으로 기업의 IP 텔레포니 서비스로 눈을 돌리면서 수익의 증가가 기대된다. 또 광대역 음성전송 서비스 시장에서도 폭발적인 가입자 증가가 예상된다.

 이러한 VoIP 서비스의 증가는 음성시장에 있어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이러한 변화는 차세대 네트워크(NGN)로의 진화에 촉매가 되고 있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