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월드]중국-토막소식

 *촹웨이, 5세대 DVD 칩 개발

중국의 전자업체인 촹웨이가 DVD용 칩을 개발했다.

 촹웨이의 AV 연구소가 미국 ESS사와 제휴, 개발한 이 제품은 주파수 60㎐급 DVD용으로 회사측은 제5세대 DVD의 개막을 앞당기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 제품은 특히 기존의 여러 장 혹은 두 장으로 만든 해독시스템 대신 고통합 방식을 통해 다양한 기능 모듈을 1개 칩에 통합, 주변 부품을 절감했다. 또 CPU 데이터 프로세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한편 시스템 운용을 안전하고 화면을 더욱 선명하도록 했다.

 촹웨이는 이 제품이 특히 기존의 DVD 칩기술에 비해 △지능형 화면처리 기술을 채택, 화면 변두리가 톱날처럼 거쳤던 현상을 말끔히 해소했고 △60㎐ 주파수를 채택, 기존의 50㎐ 제품보다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했으며 △시청색상 차이 다중 단자를 설치, TV와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게 했다. 또 △DTS·AC-3·HDCD 및 코다 픽처CD 등의 4가지 코드해독 기능을 첨가, 음질의 진실성을 높이는 등 첨단 기술을 채택했다.

 한편 촹웨이는 미국 실리콘밸리, 홍콩과 중국 선전시에 AV연구소를 두고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중국 반도체 산업 대규모 조사 가동

 중국 반도체 산업협회가 ‘중국 반도체산업 조사연구 보고서’를 작성한다.

 협회가 중국 신식산업부 전자제품 관리국의 위촉을 받아 연말까지 완료키로 한 이번 보고서에는 집적회로(IC) 디자인, 제조, 패키징 등 반도체부품 제조기술의 발전 동향 등 투자·기술·제품·인력 등 업체의 현황이 포함된다.

 협회측은 이번 조사의 목표에 대해 협회 회원사(비회원사 포함) 및 각 지방 반도체 업종 주관부문을 상대로 현황을 조사, 중국 반도체산업의 발전전망을 명확히 제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차이나왕퉁, 차이나모바일에 국제 통신중계 서비스 제공

 차이나왕퉁이 차이나모바일에 국제 중계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이나왕퉁텔레콤유한회사는 이콴트와 제휴, 차이나모바일에 제공하는 국제 중계네트워크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밝혔다.

 양측의 합의에 따라 차이나왕퉁은 이콴트와 함께 국가간 요금결제를 위해 차이나모바일에 국제 중계네트워크를 제공하며 특히 차이나모바일이 최근 출시한 GPRS 휴대폰을 이용한 국제통화 서비스(GRX) 및 업무요금 결제용 통신 플랫폼을 제공한다.

 차이나왕퉁은 이달 안에 독일·덴마크 등 국가에서 서비스를 완성, 국제전화 요금을 양국에서 결제하던 기존 방식을 끝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차이나왕퉁은 이콴트와 제휴, 그동안 수십개 외국 회사들에 네트워크 통신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업체로는 최초의 고객으로 차이나왕퉁은 차이나모바일 계약체결에서부터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 및 유지, 요금결제까지 전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