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철/한국IDC 커뮤니케이션 리서치그룹
현재 기업에서 운용되는 통신시스템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통신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비의 평균수명이나 사용자(End User)의 업그레이드 패턴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IDC는 지난 4월 자체 통신시스템을 보유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에 나섰다. 그 결과, 기업들의 전체 통신시스템 중에서 유선전화 시스템이 5.7년으로 가장 긴 교체주기를 기록했으며 LAN 스위치 4년, 라우터 4.2년이라는 평균 수명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다양한 업종에서 각 시장을 반영할 수 있는 100개 미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했으며 시스템상에 60∼5만개의 노드를 가진 기업을 선별했다. 따라서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며 자체 계획을 갖고 시스템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이나 학내 망과 연관된 기업은 제외시켰다.
조사대상 기업 중 55.4%는 60∼500개의 노드를 가진 기업이었으며 44.5%의 기업은 501∼5만개 노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당 평균 노드 수는 4141개로 집계됐다. 산업별로는 제조업이 24%, 서비스업이 21%, 도·소매업 18%, 금융권 15%, 병원 9%, 정보통신관련 6%, 기타 7%였다.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먼저 시스템별 주기를 살펴보자.
△ 유선전화 시스템
유선전화 시스템의 교체주기가 길다는 것은 유선전화 벤더들이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IP전화 서비스 업체들은 비교적 잘 모르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업내 사용자들이 한번 설치된 유선전화를 교체없이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그림1에서 보는 바와 같이 6년 이상 시스템 변동 없이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기 원하는 사람이 유선전화 시스템의 경우 전체 응답자에서 54.9%를 차지,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전체 응답자 100명 중 11.2%만이 6년 이상 같은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답한 라우터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치다.
<> 그림 1 : 시스템별 6년 이상 사용장비 현황
응답자들의 요구가 이러한 패턴을 가지는 만큼 IP전화 서비스 업체들은 장기적인 마케팅을 펼치거나 이러한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위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내 사용자들이 기존의 유선전화 시스템을 바꾸기 꺼려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응답자의 대부분은 IP전화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에 전형적인 서킷 스위치(circuit-switched) PBX를 지속적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와 함께 5년 내에 시스템을 바꾼 업체 중에 LAN 백본을 바꾼 업체는 70.5%에 달하는 반면 유선전화 시스템을 바꾼 업체는 18.6%밖에 되지 않았다.
이런 행태는 기존의 유선전화가 IP전화로 교체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어려움들을 보여준다. 일반 사용자들은 유선전화와 마찬가지로 IP전화도 6년 이상 시스템 변동없이 사용하기를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 전화와 달리 IP전화는 장비·서버·소프트웨어 등 여러 장비가 서로 연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변화에 민감하고 인터페이스상의 문제점이 야기되기도 쉽다. 따라서 IP전화 서비스가 기존 유선망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비스가 안정적이어야 하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에 따른 충격이 가능한 한 낮아야 한다.
△ 코어 스위치(Core Switches)와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Wiring Closet Switches)
기업의 라우터와 LAN 스위치의 교체시기는 유선전화 시스템보다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우터와 스위치간에도 다소 차이가 있고 스위치에서도 코어 스위치와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어 스위치란 다수의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를 관장하는 중앙 스위치를 의미하며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는 사내 전산실의 캐비닛이나 랙에 집적돼 있는 스위치의 집합을 지칭한다.
아래 그림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코어 스위치는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에 비해서 교체주기가 짧은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이해하기 쉬운 이유는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와 같이 많은 스위치가 연결되어있는 시스템보다는 코어 스위치처럼 몇 개의 스위치로 구성돼 있는 시스템이 교체가 더 용이하기 때문이다.
<> 그림 2 : 스위치 종류별 평균 교체연수
특이한 점은 종업원 수 501명 이상의 큰 회사들이 작은 규모의 회사들보다 코어 스위치의 교체주기는 짧은 반면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의 교체주기는 다소 긴 것으로 나타났다. 또 스위치의 교체는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알 수 있었다.
△ 기술 전이 패턴
그렇다면 기업들은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를 다른 기술로 전이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본고에서는 3가지의 기술전이를 살펴봤는데 첫번째는 L2스위치를 L3스위치로 바꾸는 것이고 두번째는 토큰링(Token Ring) 방식을 이더넷(Ethernet)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며 마지막은 전용선을 VPN(Virtual Private Network)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 네트워크 기술을 바꾸는 것에 대한 반감을 묻는 질문에 전용선을 VPN으로 교체하겠는가 라는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VPN이 급속하게 퍼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보편화되지는 않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45.4%의 찬성의견은 상당히 적극적인 응답을 보였다.
토큰링 방식을 이더넷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반대의견은 31%에 그쳤다. 이는 상당히 많은 회사가 이미 이더넷 백본으로 시스템을 바꾸었다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이 와중에도 토큰링을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업체가 상당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L2스위치를 L3스위치로 교체하는 데 있어서도 반대의견이 토큰링보다 많은 7.5%에 달했는데 이는 주로 작은 규모의 회사에서 응답한 것이다.
<그림 3> 기술별 이전 무계획 빈도
기술전이를 검토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도입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전용선을 VPN으로 바꾸려는 업체의 평균 도입시기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VPN이 보편화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VPN의 도입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4는 3가지 기술전이에 대해서 평균 도입시기를 보여주는데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L2를 L3로 교체하는 업체의 도입시기가 가장 늦은 것을 알 수 있다.
<> 그림 4 : 기술별 도입 시기
지금까지 현재 미국 기업시장에 있어서 유선전화 시스템, 기업의 LAN 스위치 네트워크, 기술전이 패턴에 대해 알아봤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유선전화 시스템은 다른 네트워크에 비해서 쉽게 바뀌지 않을 전망이고 이러한 성향은 IP전화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업 LAN망에서는 코어 스위치가 와이어링 클로짓 스위치보다 쉽게 바뀌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업체의 네트워크 기술전이에 대해서는 VPN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VPN으로의 변화는 높은 관심과 달리 보편화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용어설명
* 노드(Node) : 네트워크에서 노드란 연결점을 의미하며 데이터 송신의 재분배점 또는 끝점을 말하기도 한다. LAN 등 데이터 통신망에서는 네트워크에 접속된 통신단말기, 워크스테이션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노드는 데이터를 인식하고 처리하거나 다른 노드로 전송하기 위해 특별히 강화된 성능을 가지도록 프로그램된다.
* IP전화(IP Telephony) : 인터넷 전화라는 말로 일반인들에게 더 잘 알려져 있지만 인터넷 전화는 IP텔레포니의 한 종류. IP전화는 인터넷 등의 IP네트워크를 통해 음성신호를 전달하는 다양한 응용 서비스 모두를 뜻한다.
* 토큰링(Token Ring) : 물리적으로 링 구조를 갖고 통신망에 접근하기 위하여 토큰을 사용하는 LAN을 뜻하며 네트워크에서 각 노드의 접속 방식 중 하나. 토큰을 보유한 장치에서 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전송하려는 모든 장치들은 먼저 토큰을 할당받아야 한다.
* 이더넷(Ethernet) : LAN에 사용되는 네트워크의 한 모델로 미국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가 표준사양으로 채택한 동축케이블 네트워크를 말한다. 네트워크형태는 루프(loop)형이 아닌 버스(bus)형으로 액세스 방식으로는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전송속도는 10MB로 최장거리 2.5㎞, 최다설치국(station) 수 1024국으로 프레임 길이는 64∼1518옥텟(octet)이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기술별 도입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