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용어>MMO 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MMO 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는 다인수 동시참가형 온라인 게임을 말한다. 온라인 게임에서 흔히 쓰이는 이 용어는 다수의 게이머가 네트워크로 동시에 접속해 게임을 즐기는 네트워크 게임의 대명사다. RPG란 롤플레잉 게임(Role-Playing Game)의 약자로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속성이나 임무를 완수해가면서 게임을 풀어나가는 형식을 지칭하는데 여기에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 플레이가 접목되면서 탄생된 장르가 MMO RPG다.

 이 장르는 동시접속한 게이머들이 얽히고 설키면서 게임제작자도 전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게임의 재미를 만들어가는데 아주 적합한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처음 이 장르가 소개됐을 때는 중세 팬터지를 배경으로 한 전투가 대부분이었으나 현재는 무협물·현대물 등 다양한 장르로 변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 장르의 효시는 ‘울티마 온라인’이며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모았던 게임 중 하나인 ‘리니지’도 MMO RPG다. 현재 중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미르의 전설2’는 50만명이 동시접속하는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 외에 대표적인 MMO RPG에는 ‘에버퀘스트’ 애쉬론즈 콜’ ‘다크에이즈오브카멜롯’ 등이 있다.

 <류현정기자 dreamshot@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