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월드]중국-중국 그래픽 및 영상 코드해독 칩 프로젝트 가동

중국 후난중싱디지털기술유한회사와 후지쯔마이크로전자 아시아유한회사가 집적회로(IC) 디자인 및 생산부문에서 협력을 맺었다.




 그래픽 및 영상주파수 코드해독 칩 개발은 중국 정부차원의 중심 프로젝트로 국가계획위원회 하이테크기술산업화기금 및 신식산업부 전자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은 바 있다.




 후난중싱은 칩 개발의 핵심인 계산기술을 확보하고 자체 기술로 논리디자인을 완성했으며 후지쯔는 스트림 과정을 담당했다.




 중국이 독자적인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이 그래픽·영상주파수 코드해독 칩의 핵심인 IP 코어는 디지털 카메라 코드해독 칩, 고선명도TV 코드 해독 칩, 3세대 이동영상 주파수통신 코드해독 칩 및 보안 비디오 코드해독 칩을 지원한다. 이 칩의 출시로 중국은 그래픽·영상주파수 코드해독 칩의 외국의존도를 줄일 수 있게 됐다.







 후난중싱은 디지털 그래픽·디지털 영상주파수 코드해독 기술 연구에 주력, 독자 지적재산권을 갖는 고선명도 디지털TV, 디지털 영화, 디지털 카메라, 3세대 이동통신 그래픽·영상주파수 코드해독 기술 표준을 작성하고 전용 칩을 개발, 시장수요를 충족시켜 갈 계획이다.




 한편 후지쯔는 세계에서 최초로 반도체 연구·개발 및 생산에 종사한 업체로 0.65∼0.11마이크로밀리미터에 이르는 IC디자인 및 생산 기술을 확보, 세계적인 ASIC 기술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