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자원관리(SRM:Storage Resources Management)는 기업내 스토리지를 하나의 자원으로 취급해 데이터의 수집, 용량계획 수립, 지속성 보고 및 운영관리 등의 기능을 자동화해 수행하는 스토리지 관리의 한 분야로 미국 9·11 테러 이후 관심이 높아졌던 재해복구(DR)에 이어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SRM은 스토리지 장애 진단 및 수정과 같은 이벤트 관리는 물론 비활용 스토리지 자산에 따른 용량 부족 및 시스템 중단을 막고 서버와의 통합을 지원하는 등 기업내 복잡한 스토리지 인프라의 효율적인 운용 및 정책수립, 서비스 수준 최대화를 위해 활용된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SRM솔루션시장은 기업들이 스토리지 SW 관련 예산의 50% 이상을 SRM과 리플리케이션에 배정하고 있어 향후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이미 지난해에는 전세계적으로 약 9억2000만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으며 2004년까지 매년 24.6% 정도씩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경기위축에 따라 신규 IT투자를 줄이고 기존에 구축한 이기종 환경의 스토리지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투자대비효과(ROI)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적극적으로 SRM솔루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