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교육에도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전통적인 학교 대신 온라인에 개설된 캠퍼스에서는 교수와 학생이 얼굴을 맞대지 않고도 평생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GE와 IBM 등 다국적 기업들은 직원들을 재교육하는 데 인터넷을 활용해 매년 수억 달러씩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또 아프리카 등 후진국에서는 UN 등의 지원을 받아 국민의 문맹을 퇴치하는 데 온라인 교육을 활용하고 있다. 세계적인 IT컨설팅 회사 가트너그룹이 최근 발간한 보고서 ‘가상교육의 발전가능성과 이를 위한 과제’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
1. 가상교육(eLearn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가상교육은 다른 어떤 ‘전자적’ 시도보다도 더 빨리 그리고 더 보편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가트너는 인터넷 활용을 다루는 각종 보고서를 비교·분석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조밀한 25개국에서 원격 학습 및 인터넷 기반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구체적인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음을 발견했다.
가상교육에 대해 전통적인 교육 기관은 물론 일반 기업과 심지어 정부 기관들까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들 가운데 가트너는 초기에 가상교육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분야로 외국 학생들을 교육하는 고등교육 기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 지역에 있는 대학이 지구 반대편에 있는 학생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돼 교수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대학 교육 기관이 부족한 국가에서는 이제 대학 인프라를 직접 건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 유수 대학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 그동안 정상적으로는 대학 근처에 살면서 공부할 수 없던 학생들도 이제 사무실이나 가정, 지역 커뮤니티 등에서 가상학교에 접속해 학습할 수 있게 됐다.
가트너는 오는 2004년까지 미국 및 유럽의 명문 대학(각 지역에서 상위 25위권 안에 드는 대학) 중에 약 80%가 온라인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수요 측면에서도 최근 전세계 기업들이 인력 채용이나 계약을 통해 모든 지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는 없다는 공통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나 e비즈니스 등과 같은 분야에서는 최근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경쟁이 심해져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필요한 수준 또는 숫자의 직원들을 고용할 수 없다.
기업이나 기술 변화 속도는 전통적인 교육 과정을 통해 지식을 개발, 업그레이드 및 전수하는 행위를 비실용적인 것으로 만들고 있다. 또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경제 환경에서 기업들은 회사업무와 관련된 교육 과정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할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유능한 강사의 부족과 업무 공백 등의 이유 때문이다.
그 다음 문제로는 새로운 경제 환경에서의 기술 교체 주기가 길어지거나 적은 비용으로 오래된 기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성숙 단계의 기술과 관련된 전문가들은 종종 공급이 매우 부족해지곤 한다. 오는 2004년까지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상교육 방식은 신기술 전달 표준의 일부로 자리잡을 것이다.
2. 정부의 관심과 투자 증가
교육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부 정책들이 전국, 주 및 지방 정부 차원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후진국에서 가상교육은 교육수준, 비문맹률, 경제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은 영향력 면에서 매우 크다. 그동안 이들 국가에서 기술교육은 비용이 많이 들고, 교육기회는 제한돼 있으며 사회적 격차 또한 매우 컸다.
가상교육은 교사를 활용하는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비해 이러한 격차를 좀 더 신속히 좁혀 교육 기회를 전 국민에게 골고루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들의 교육기법 개선과 교육에 목표를 둔 프로그램과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자원을 보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두 가지 시도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 가트너는 오는 2004년까지 상위 10개 개발도상국가들이 전자 정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온라인 대학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공 서비스 분야에서도 가상교육은 의료, 건강 및 농업과 같은 영역에서 새로운 기술 개발 및 이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상교육은 직원들이 서비스를 보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과정이나 대화식 교육은 정부 관료가 신청서의 필요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신청서를 위한 사용자 정의된 추천장을 작성하는 데도 이용할 수 있다.
3. 가상교육 기술은 보다 간단히 구현할 수 있어야 하고 보다 저렴한 비용에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높은 비용,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구현 작업, 고품질 강의 콘텐츠 부족 등을 포함해 가상교육을 도입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다.
가상교육을 위한 기반시설을 갖추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 특히 경제 침체기에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서 사라지거나 보다 재무 상태가 건전한 경쟁업체에 인수될 것이다.
가상교육을 도입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는 코스웨어, 특히 IT교육의 핵심 영역 바깥에 있는 교육 코스웨어인 영어 콘텐츠와 초보자용 교육과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이다.
4. B2E 분야에서 가상교육의 필요성이 증대한다. 기업들은 종업원들과 비즈니스 수행을 위해 B2E 인트라넷 또는 기업정보 포털 구축에 주력하게 된다. B2E 서비스에는 회사의 정책·정보, 뉴스, 경영진과 커뮤니케이션, 지식관리(KM) 인프라, 종업원 커뮤니티는 물론 가상교육 활용을 위한 종업원들의 자체노력 등이 포함된다.
5. 협업 전자상거래와 버추얼화는 종업원 인력 층을 두텁게 만들어 줄 것으로 예상된다. 협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비즈니스 파트너의 종업원들을 자사 종업원처럼 생각해야 한다. 기업들은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모든 핵심 종업원들이 가상교육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교육 경영·관리에는 복수 기업의 서비스 제공과 액세스가 필요하며 이로 인해 또 다른 차원의 복잡성이 대두되고 벤더 및 소유 기업들의 통합 수요가 추가된다.
6. 가상교육은 고객들에게까지 확대될 게 분명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초기에는 가상교육을 종업원 교육업무에 이용한다. 다음으로 가상교육을 활용하는 분야는 고객이다.
가상교육 기능은 새로운 제품 소개, 고객에 대한 셀프서비스 기법 교육, 고객에 대한 제품 및 서비스 홍보, 경쟁사의 제품 및 서비스와의 비교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점점 선택 과정에서 이러한 부가 서비스를 원하게 될 것이다. 오는 2005년이면 가상교육은 약 70%의 고객 지원 웹사이트에 구현돼 있을 것이다.
7. 시뮬레이션·게임기법 및 대화식 기능이 기상교육을 풍요롭게 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학계나 업무현장에서 조사자료는 학생들은 경험을 통해 배울 때 이해도나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협업, 대화식 기능, 모델링, 시뮬레이션, 버추얼 리얼리티 인터페이스 및 게임기법 등은 적절히 활용한다면 ‘경험을 통한 학습’과 유사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오는 2006년까지 시뮬레이션은 대다수의 가상교육 코스웨어에서 핵심요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8. 유선 네트워크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는 무선 가상교육의 인기가 높아진다. 무선 가상교육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비용대비 효과가 낮은 반면 유선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은 곳에서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교육이 최고의 솔루션이 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의 가상교육에 대한 보고서에서 세계은행의 월드링크는 “무선기술을 이용하면 전화선의 고비용·저성능 구조와 달리 사실상 어떤 한계비용도 들이지 않고 상시 접속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무선 인터넷 접속 및 가상교육을 통해 교육의 질 개선뿐 아니라 커뮤니티 발달 기회도 얻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9. 가상교육을 위한 기술들은 끊임없이 발전한다. 지난 5년 동안의 기술 변화 속도가 유지된다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체 노동력 중에서 상당한 인력을 수시로 재교육해야만 한다. 재교육 문제 이외에 또 하나의 문제는 평균적인 종업원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의 수와 다양성이 점차 늘고 있다는 점이다. 가상교육은 재교육, 재정비 및 일반적으로 변화하는 기술 환경과 비즈니스 환경에 보조를 맞춰야 하는 기업들에 없어선 안될 사항으로 부상하게 된다.
◇결론
가상교육은 학생·관리자·종업원 또는 일반 시민 입장에서 볼 때 사용자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관점에서 지금까지 10가지 동향은 향후 5∼10년 동안 기업·정부 및 교육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심지어 그 형태를 만들어 가게 된다. 인터넷과 가상교육은 일반 대중과 노동 인력을 교육한다는 보편적 목적의 달성을 용이하게 도와 주는 데 특히 가상교육은 모든 기업 비즈니스는 물론 문화와 사회, 노동력의 변화, 애플리케이션의 복잡성 및 개발비용 등에 영향을 줄 것이 분명하다. 기업들은 이러한 동향이 자사의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해 가상교육을 수정해 사용하거나 나아가 직접 개발해 활용하기 위한 전략과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