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전자신문 제휴-IT마켓뷰]DAS는 토털 아웃풋 솔루션 관리도구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도서관의 DAS 응용

 ◆권상준/한국IDC 하드웨어리서치그룹 연구원/pkwon@idckorea.com

 

 인터넷과 네트워크 환경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문서 전송수단과 접근방식이 다양하게 도입되면서 프린터, 복사, 스캔 등을 통한 문서의 출력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문서 출력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해주는 다양한 솔루션이 제안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솔루션인 DAS(Document Accounting System) 시장이 최근 들어 관련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DAS는 일종의 출력관리 도구로서 출력에 소요된 정보, 예를 들면 출력량·출력 횟수·출력에 사용된 소모품량 등을 추적(tracking) 및 기록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출력기기의 관리를 가능케 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될 수 있다.

 DAS의 주요기능, 관련제품, 적용시장 및 시장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편집자

 

 ◇주요기능

 DAS는 네트워크와 연결된 팩스, 복사기, 프린터, 복합기 등과 같은 출력기기로부터 출력된 문서를 추적 및 기록하며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문서 출력량과 문서 출력시 사용된 소모품량뿐만 아니라 고객·부서·날짜·작업별로 사용된 총 비용에 대한 보고서를 출력해 준다.

 DAS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비용절감에 있으며 관리자의 업무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회계 부서에서는 전사적으로 출력기기 사용시 요구되는 비용 산출과 향후 추가적으로 출력기기 도입시 새로 구매하거나 아니면 다소 활용도가 낮은 부서의 출력기기를 서로 교환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마케팅 부서에서는 다양한 제작물을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을 서로 비교할 수 있으며 시스템 관리자는 직원들의 출력 형태 및 출력량 분석을 통해 출력기기에 소요되는 예산을 쉽게 산정할 수 있게 한다. 나아가서는 소모품량을 실시간 추적해 적시에 소모품을 공급함으로써 소모품 재고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며 24시간 출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출력기기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같은 활동을 가능토록 하기 위해 DAS는 대부분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출력기기의 배치, 생산성 및 소모품 구매 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확한 보고서 작성

 △웹 및 인트라넷에 기초한 관리와 리포팅

 △사용자, 부서, 날짜, 작업별 출력량 및 출력시간 추적

 △프린터서버와 연동해 복수의 출력기기 관리

 △원격지 출력기기 제어

 △출력에 사용된 비용 산출

 

 특히 DAS를 도입해 얻게 되는 비용절감은 고객으로부터 만족할 만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DAS는 빠른 시장 성장으로 관련 출력기기 업체들로부터 잠재력이 있는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IDC의 보고서에 따르면 문서출력이 많은 법률회사의 경우 최대 15%까지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관련제품

 DAS는 도입 초기에는 복사기 또는 팩스에 하드웨어 타입으로 부착돼 단지 출력에 사용되는 비용을 산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네트워크 환경과 연동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추적과 기록을 주로 하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했다. 구체적으로 DAS는 출력관리소프트웨어(Output Management Software)에 속하며 이 분야는 99년에서 2000년 사이에 9.5% 성장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2005년까지는 연평균 12.7%의 성장이 예상된다.

 다음은 DAS를 제공하는 업체와 제품 등에 대한 간략한 소개다.

 △A.N.D.테크놀로지스의 피카우터(Pcouter): 네트워크 프린터 평가(Accounting) 및 출력관리 소프트웨어이며 프린터 서버 기준으로 판매된다. 주된 기능은 페이지 카운팅, 로그 작성, 과금(Billing) 기능 등을 제공한다. 가격은 서버당 495∼995달러.

 △블루메가의 메가트랙: 메가트랙은 서버용 소프트웨어 모듈이며 총 3가지로 구성된다. 먼저 메가트랙프린터서버(MPE)는 PCL과 포스트스크립을 지원하는 모든 네트워크 프린터를 추적하며 메가트랙데이터베이스서버(MDS)는 추적된 데이터를 취합, 메가트랙웹서버(MWS)를 통해 사용자, 부서, 인쇄작업 등의 내용을 리포트한다. 가격은 서버당 1500∼7500달러.

 △컨트롤시스템스의 카피탁과 레이저탁 모듈센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형태로 제공되는 DAS이며 주로 과금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가격은 출력기기당 500∼2500달러 또는 사용자당 30∼250달러로 비교적 여유가 있다.

 △이퀴트랙의 멀티어카운팅 제품과 모듈: 이퀴트랙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형태로 DAS를 제공하며 다양한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커스터마이즈하기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이퀴트랙은 상업시장과 교육시장을 대상으로 PAS(Print Accounting Server)라는 DAS를 제공하며 하나 이상의 프린터 서버와 접속해 출력량을 추적할 뿐만 아니라 컬러 사용도, 출력물의 크기, 미디어의 종류 등을 포함하는 보다 향상된 미디어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가격은 서버당 3000∼1만달러 또는 출력기기당 69∼129달러.

 △네트워크프린팅솔루션스(NPS)의 JAS프린트: JAS프린트 역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형태의 DAS이며 윈도NT 서버를 통해 원격지의 개별 출력기기를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JAS클라이언트는 사용자가 출력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지급한 비용을 추적하는 기능도 제공하는 점이 특이하다. 가격은 서버당 5000달러.

 △파로스시스템스의 유니프린트와 블루프린트: 유니프린트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DAS로서 내부와 외부 사용자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유연한 가격결정, 자동 루틴작업 등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유니프린트는 서버 기반이며, 블루프린트는 사용자 기반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가격은 출력기기당 300∼800달러.

 △프린트컨트롤솔루션스의 프린트오디터: 프린트오디터는 프린터 서버를 통해 출력되는 작업뿐만 아니라 사용자 워크스테이션에 부착된 단일제품에 대하여도 추적이 가능하다. 가격은 서버당 650∼750달러 또는 사용자당 15∼25달러.

 △소프트웨어셸프인터내셔널의 프린트매니저플러스: 프린트매니저플러스는 윈도NT 및 윈도2000 기반의 소프트웨어 DAS이며 운용체계에 관계없이 모든 인쇄 작업을 지원하는 것이 장점이다. 추적된 정보는 오픈데이터베이스로 저장되며 가격은 서버당 495달러.

 △이밖에 출력기기 업체도 DAS를 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렉스마크의 NPAP와 미놀타-QMS의 디지털프린터매니저가 있다.

 

 ◇적용시장

 DAS는 제품특성상 비용절감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시장별로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법률회사: 복사기, 프린터, 팩스 및 스캐너와 같은 다양한 출력기기로부터 출력된 데이터를 추적해 고객별로 요구된 문서량을 취합함으로써 향후 과금 청구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설계회사: 자주 업데이트되는 자료의 출력이 요구되는 곳으로서 고객별로 지원된 설계도면의 양을 추적함은 물론 문서당 사용된 소모품량에 따라 출력비용을 차등 적용함으로써 유연한 가격정책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정부기관: 네트워크로 연결된 원격지 출력기기를 통합관리함으로써 출력기기에 드는 전체 예산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기존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해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도서관: 지불카드와 연동해 출력하는 문서의 종류 및 사용된 소모품량에 따라 출력비용을 차등적용할 수 있으며 고객이 주로 출력하는 형태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밖에 DAS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최근 기술향상과 더불어 DAS는 단순한 문서출력을 추적하는 도구가 아닌 토털아웃풋솔루션을 관리하는 도구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전망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DAS는 출력기기에 부착된 하드웨어 모듈에서 인터넷 환경의 발달에 따라 웹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로 변형하고 있으며 다양한 출력기기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도구로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DAS를 사용함으로써 출력기기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효율적으로 출력기기를 배치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시장의 성장을 위해 출력기기 공급업체들은 DAS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신규 틈새시장 공략이 기대된다.

 현재까지 DAS는 특정 하이엔드 시장을 대상으로 활용됐지만 향후 사용자의 인식변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일반 시장으로 진입이 이뤄질 것이다. DAS의 시장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출력기기 업체들이 DAS를 비롯하여 토털아웃풋 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의 변신이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