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지식정보사회에 있어 현 시점은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시대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요즈음 TV, 웹, 신문 등 모든 미디어를 통해 흔히 접하게 되는 말이 유비쿼터스와 컨버전스라는 사실로도 이를 알 수 있다.
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공기와 같이 우리주변에 필수적으로 존재한다는 뜻이며 컨버전스는 기술, 비즈니스, 산업 등 다양한 가치요소의 생화학적 결합에 의한 새로운 가치요소의 창출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컨버전스란 모든 가능한 가치요소를 결합해 우리에게 항시적인 가치를 주는 신가치 요소의 창출을 의미한다.
인터넷 냉장고,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컨버전스, 유무선 통합 서비스, 방송과 통신 융합형 서비스 등의 정보통신 컨버전스, IT와 금융산업의 결합에 의한 모바일뱅킹, IT와 자동차 산업의 만남에 의한 텔레매틱스 등의 산업 컨버전스가 유비쿼터스 컨버전스의 대표적 예라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컨버전스는 분야별 성격에 따라 기술 컨버전스, 서비스 및 비즈니스 컨버전스, 산업 컨버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 컨버전스는 나노, 바이오, 정보 기술을 인지과학, 인체공학, 로봇공학 등과 결합해 인간의 능력향상이나 생산성 향상 등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기기, 로봇, 의약품 등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중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컨버전스다.
서비스 및 비즈니스 컨버전스란 스포츠센터, 인터넷 룸, 게임공간, 영화관, 음악감상실, 교양교육 등 소위 헬스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에듀테인먼트를 결합한 공간을 마련해 멀티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업 컨버전스는 지능화된 주택과 주위환경 관리 서비스를 결합한 IT 기반의 지능형 주택 및 부동산 산업, ITS를 유통물류 서비스와 결합한 IT 유통물류 산업, 고도화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통한 IT 기반 광고·교육·엔터테인먼트 컨버전스 서비스 산업, 텔레매틱스 등을 포함하는 지능화된 자동차 서비스를 통한 IT 자동차 서비스 산업 등을 말한다.
광범위한 산업분야와 기반기술 등을 통합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밖에도 산업 컨버전스에는 첨단 디지털병원, 원격진료, 의료카드 시스템 등의 구축을 통한 IT 의료 서비스, 지능화된 로봇서비스를 통한 IT 로봇 서비스 사업, 지능화된 칩을 내장한 신발 및 의류를 통해 온도·습도 조절은 물론 건강상태 체크 및 관리, 운동기능 향상 등 사람의 능력 향상 및 건강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의류산업 등도 포함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컨버전스는 이러한 신사업 및 신산업을 창출해 국민소득 2만달러시대의 달성과 세계일류 경제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이다.
최근 정부가 선정한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육성 사업도 자세히 살펴보면 이러한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패러다임을 위한 기초기반 기술 및 서비스 요소를 전략적으로 개발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컨버전스라는 이러한 엄청난 기회와 함께 해결해야 할 복잡한 문제도 발생시킨다.
고유 영역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됨에 따른 영역간 조정, 이해관계의 대립, 표준화 이슈, 정부 규제 개혁, 사회 역기능 방지, 새로운 법제도의 마련 등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유비쿼터스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필자는 그 한 예로 히딩크 감독과 같은 유능한 코디네이터(사람 또는 조직)의 발굴과 육성을 들고 싶다. 즉 가치요소간 결합의 시너지를 통한 가치 극대화를 만들고 위에서 언급한 여러 위험요소들에 의한 불협화음을 제거,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끌어낼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할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코디네이터가 절실히 필요하다.
◆ 이근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전자공학과 겸임교수 geunholee@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