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디지털 가전시장을 위한 혁신

지난 20년간 IT업계의 혁신은 PC에 의해 주도되었다. PC 공급이 포화상태에 이른 지금 업계 전문가들은 다음 20년의 혁신은 가전 시장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디지털 가전 시장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IDC 발표에 따르면 올해는 가정과 기업으로 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더욱 확산되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일링스의 경우만 하더라도 아시아 지역 디지털 가전 시장의 성장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창출되는 수익이 지난 2000년 15%에서 지난해 35% 이상으로 증가했다. 또 더 많은 IT업체들이 컨수머 가전 시장에 진출하여 디지털 가전 시장 경쟁은 더 치열해질 예정이다.

시장 구도가 이렇게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엔지니어링에서부터 지원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요구 받고 있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도 디지털 가전은 신속한 타임 투 마켓, 다양한 기능의 컨버전스화 경향 등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급속한 변화를 요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고성능의 우수한 제품을 얼마나 빠른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하느냐가 기업 경쟁력의 더욱 중요한 요소로 대두된다.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차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맞춰 제품 라이프 사이클이 단축되는 이러한 시장 상황은 제품 개발단계에서의 유연성을 어느 때보다도 절대적으로 요구한다. 반도체 설계자들에게는 설계 디자인을 얼마나 빨리, 자주,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것이다.

  휴대 단말기의 경우, 내· 외부적인 디자인 주기가 3개월 정도로 아주 짧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제품 디자인이 확정되고 개발이 끝난 상황이라 하더라도 핵심 디자인이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은 훨씬 더 높아지는 셈이다. 또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고 경쟁상황이 치열한 컨수머 제품은 특히 얼마나 빨리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느냐 하는 타임 투 마킷도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기존에 가전 제품 개발에 주로 사용되던 ASSP와 ASIC의 경우, 이러한 급변하는 시장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직접 자유자재로 제품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이 개발되었지만 그 동안 높은 가격 때문에 주로 고성능 통신 장비 등에만 활용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90㎚제조 공정 및 300㎜웨이퍼 등 제조 공정 기술이 더욱 발전함에 따라 프로그래머블 로직 칩도 기존 맞춤형 칩 수준의 가격으로 제공되면서 그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장 반기는 분야가 바로 디지털 가전 시장이다.

가전 제품의 설계 주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고, 시장의 요구도 다양해짐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설계할 수 있고 제품 디자인이 이미 결정된 후에도 설계를 변경할 수 있는 유연한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을 저렴한 비용에 제공받게 됨으로써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이 디지털 가전 시장의 강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제품 설계에 있어 유연성을 보장해주며 신속한 타임투마킷의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수한 성능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솔루션이 한국 가전 시장에도 보다 널리 보급되어 디지털 가전 기술 혁신에 일조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윔 로랜츠 (Wim Roelandts) wim.roelandts@xilin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