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기가비트 이더넷 멀티레이어 스위치의 출현은 랜(LAN)의 구조를 변화시켰다. 코어 네트워크 기술은 빠르게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이동했고 다음 단계는 최고 10Gbps 속도에서 백본과 서버에 연결할 수 있는 멀티 기가비트 대역폭의 네트워크다.
일부 벤더가 10기가비트 지원 제품을 출시하고는 있으나 기업들이 대규모로 10기가비트 랜 환경을 도입하는 것은 더디기만 하다. 델오로그룹에 따르면 10기가비트 제품은 2003년 하반기에 몇 백포트만이 출고됐을 뿐이다. 가격이 높고 현재 활용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드라이버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10기가비트 제품의 가격을 내리고, 데스크톱에서의 기가비트 구현을 확산시킨다면 수년 내에 10기가비트를 대규모로 도입하는 기업들이 급증할 것이다.
랜 환경이 10기가비트로 변화하는 데는 가격적인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한다. 10Mbps, 100Mbps, 1000Mbps스위치들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기존 제품들보다 저렴한 가격이었다. 현재 10기가비트 이더넷의 리스트 가격은 포트당 3만5000달러에서 7만달러다. 1기가비트 포트 10개를 구입하여 10기가비트로 연결해 쓰는 것보다 가격이 높다. 그러나 2004년 말에는 10기가비트 제품군의 가격이 기가비트 이더넷 가격과 비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게 되면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은 10기가비트 이더넷 제품의 일괄 도입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10기가비트 이더넷은 가장 먼저 데이터센터의 스위치들을 상호 연결하는 부분에 도입될 것이다. 데스크톱에서의 기가비트와 고대역 애플리케이션이 확산된다면 네트워크 코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해 네트워크 중앙의 속도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데스크톱에서의 기가비트 도입은 일차적으로 기가비트 포트의 가격이 하락하거나 둘째, 서버 및 워크스테이션에 고대역폭의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될 경우 시작될 것이다. 일단 두 가지 중 하나만 일어나도, 네트워크 코어에 10기가비트 속도로 업링크할 수 있는 고밀도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집합체가 필요할 것이다.
델오로그룹은 코퍼(copper) 기반의 기가비트의 증가를 전망하고 있다. 그것은 데스크톱에 기가비트가 일괄 도입될 것임을 의미한다. 기가비트 데스크톱 사용자가 늘어나면 업링크를 위한 성능도 향상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처음에는 기가비트를 연결해서 사용하겠지만, 10기가비트 이더넷 업링크 가격이 4포트 기가비트와 같아진다면, 혹은 4000달러 수준으로 대중화된다면 10기가비트 이더넷이 기가비트 링크 시장을 주도할 것이다.
기업들은 10기가비트 이더넷의 성능뿐 아니라 10기가비트 이더넷 링크 1개만을 사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설치 비용의 절감도 이룰 수 있다. 대다수의 기업들은 데이터 센터와 회선실을 연결하는 부분에 다중 모드의 파이버를 설치해 왔다. 이런 경우 10기가비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이상적인 기술은 10BASE-LX4일 것이다. 이 기술은 FDDI급 멀티 모드 파이버를 통해 최대 300m 이상의 거리를 10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연결할 수 있다.
10기가비트 이더넷을 위한 핵심 사항은 서버 연결 스위치에서 코어 스위치로의 업링크 성능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이다. 고성능 엔터프라이즈 서버들은 이제 기가비트 링크만으로는 부족하다. 서버 수와 성능이 높아질수록 고성능 업링크가 필요하다.
대부분 서버를 연결하는 스위치들은 데이터 센터에 있고 코어 스위치에서 100미터 이내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기존의 FDDI급 멀티 모드 파이버를 어드레스로 정하려면 10BASE-LX4 송수신기를 활용할 수 있고, 최신의 더 높은 대역폭을 가진 멀티모드 파이버가 나올 경우에는 10BASE-SR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0기가비트 이더넷은 네트워크 코어의 성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0기가비트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움직임은 현재 진행중이고 이것은 향후 기업 네트워크 시장을 이끌어갈 주요 물결이 될 것이다.
◆한국쓰리콤 최호원 사장 howon_choi@3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