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교육사이트, 지식검색 차별화로 승부

‘지식’에서부터 ‘지역’ 검색까지 포털 사이트들의 검색 서비스 경쟁이 한창인 가운데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이 잇따라 선보인 특화된 지식검색 서비스가 점차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종합포털의 지식검색 서비스가 네티즌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순발력 있게 정보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반면, 교육전문사이트의 지식검색서비스는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얻고자 하는 네티즌들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충족시켜주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즉 ‘순발력’과 ‘전문성’의 대결인 셈이다.

 ◇현황=지난 5월 온라인 입시 전문 이투스(대표 신송철 http://www.etoos.com)가 회원간 질의·응답이 가능한 지식 검색 서비스 ‘입시지식인’을 선보인데 이어 YBM시사닷컴(대표 정영삼 http://www.ybmsisa.com)은 이달 초 영어 전문 지식 검색 서비스 ‘e知인’을 선보였다. 메가스터디 엠베스트(대표 김성오 http://www.mbest.co.kr)는 ‘2% 정보 나누기’라는 제목의 지식검색 서비스로 중학생들의 학습 관련 궁금증과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으며 토익 학습서로 유명한 능률교육(대표 이찬승 http://www.neungyule.com)도 오는 10월 오픈을 목표로 영어 관련 지식, 정보, 학습강좌 등을 총망라한 신개념 서비스 ‘네오서치’를 준비하고 있어 지식 검색이 교육 전분야에 확대되는 모습이다.

 ◇‘지식검색’ 왜 준비할까=종합포털에서는 부족한 특정 관심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얻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 첫 번째 이유다. YBM시사닷컴의 김병기 신규사업부 팀장은 “오픈 2주일만에 4500여명의 회원들이 지식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하루에 100여개의 질문에 대해 70∼80개의 답변이 바로 당일에 올라 올 만큼 회원들의 호응이 뜨겁다”며 “앞으로 영어학습에 대한 정보 욕구를 해소 시키는 대표적인 지식검색 서비스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다른 사이트와 달리 온라인 교육 사이트 회원들은 입사지원, 대입준비, 특수목적고 진학 등의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이들에게 지식 검색 서비스를 통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충성도 높은 회원으로 만드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메가스터디 엠베스트 기획팀 김유경 부장은 “자발적인 학생 상호간의 정보 교환으로 양질의 정보도 쌓이고 학습 사이트로써의 신뢰감이 높아졌으며 인식도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각 지식 검색의 특징=이투스의 ‘입시지식인’은 고교 학습, 고교 생활, 대입 정보, 학과 및 진로 정보 등 총 2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돼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며 YBM시사닷컴의 ‘e知인’은 어학시험, 학습노하우, 생활영어회화, 유학·어학연수 등 총 14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영어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질문과 답변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 제공을 위해 교포, 영어교사 등 영어 고수들의 모임, ‘지식 드림팀’도 운영 중이다. 이 외 기대를 모으고 있는 능률교육의 ‘네오서치’는 학습자가 회화문, 영문메일 등 각종 영문 텍스트를 작성할 때 필요한 표현을 쉽게 찾고 관련 지식까지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로 준비되고 있다.

 윤건일기자@전자신문, benyu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