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인포넷(대표 이정희 http://www.tginfonet.com)은 KT의 휴대인터넷용 인증시스템 시험망 구축을 위한 다이아미터(DIAMETER) 프로토콜 기반의 AAA 인증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05년 상반기 휴대인터넷 사업자 선정에 대비해 KT가 추진중인 인증시스템 구축 과제다. TG인포넷은 이를 위해 자사의 다이아미터 프로토콜 기반의 AAA 솔루션 ‘트리플-아이(TRIPLE-EYE)’를 공급한다. 이 솔루션은 공중무선랜 및 IMT-2000 망은 물론 향후 상용화될 광대역통합망(BcN) 과 올 IP 망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인증 및 권한 검증, 과금 기능을 지원한다.
TG인포넷은 지난해 KT의 IPv6 기반 무선랜 AAA 시험망 구축사업을 수행했으며, 최근 2차 버전개발을 완료하고 통신사업자 대상 런칭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TG인포넷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다이아미터라는 차세대 통신 프로토콜 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익 기반이 될 고객 확보에 의미가 있다”며 “KT가 국산 시스템을 도입해 줌으로써, 이를 기반으로한 해외시장 진출도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이아미터 프로토콜은 기존 레디우스(RADIUS) 프로토콜의 확장성과 보안성 등의 기술적인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차세대 휴대인터넷 및 로밍 네트워크용으로 개발된 IETF 표준 프로토콜이다.
홍기범기자@전자신문, kbh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