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접속(MO:Multiplayer Online) RPG는 수십명의 제한된 인원이 참여하는 온라인 게임을 통칭한다. 수십만명까지 동시접속하는 대규모 다중접속(MMO: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PG가 일정한 스토리 전개 없이 사냥과 레벨업 위주의 소위 ‘노가다 게임’으로 치우치기 쉬운 것과 달리 제한된 인원이 참여하는 MORPG는 비디오 게임처럼 개발사가 설계해 놓은 고유의 에피소드와 스토리에 따라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게임 전문가들은 현재 세계 게임시장의 대부분을 콘솔 기반의 비디오게임이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서버와 네트워크 기술을 필요로 하는 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향후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주력 형태는 MMO RPG가 아닌 MO RPG가 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7월 클로즈베타서비스를 시작한 네오위즈의 ‘요구르팅’이 최초의 MORPG로 알려져 있다. 이 게임은 비디오게임처럼 스테이지를 전환하는 에피소드 시스템이 화제다. 특히 제한된 인원이 참가하는 필드에서는 벽을 부수고 제한시간 내에 미로를 탈출하는 등 비디오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요소들을 두루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