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형 쇼핑몰은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등의 전문지식이 필요한 어려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 디자인 선택과 상품 정보 입력 등 단순한 제작과정을 거쳐 짧은 시간내 쇼핑몰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다음카페를 통해 커뮤니티를, 싸이월드를 통해 개인 홈피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쇼핑몰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쇼핑몰은 온라인 상에서는 상품 구입과 대금 결제 등의 비즈니스가 일어나기 때문에 독립된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상품의 판매처를 명확히 기재하여야 하고 고객지원이 가능한 연락처 등을 명기해야 한다.
임대형 쇼핑몰은 독립형 쇼핑몰 제작에 비해 저렴하고 신속하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립형 쇼핑몰은 제작에 기획자·프로그래머·디자이너 등의 전문인력이 투입되나 임대형 쇼핑몰은 솔루션을 이용해 디자인과 용량별 서비스를 선택하기만 하면 기본 쇼핑몰이 생성되므로 기본 인건비가 절감된다.
대다수 임대형 쇼핑몰 제공회사는 월 2만∼1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임대형 쇼핑몰의 편리함과 저렴함 때문에 소호 인터넷 창업이 급증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임대형 쇼핑몰의 경우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꼭 필요한 기능이 있는 지를 꼼꼼히 따져 보고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임대형 쇼핑몰에도 △다양한 지불결제 대행(휴드폰 결제, 실시간 계좌이체, 가상계좌) △택배 △단문메시징서비스(SMS) 지원 △마케팅 분석 툴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독립형 쇼핑몰에 비해 손색이 없다. 또 쇼핑몰 디자인의 경우에도 다양한 기본 모양 외에 특화된 디자인을 제공할 뿐 아니라 거의 100% 디자인 수정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개량한 덕분에 잘 만든 임대형 쇼핑몰의 경우 독립형 쇼핑몰과 구분하기 쉽지 않다.
김종윤기자@전자신문, jykim@
<자료제공=㈜가비아( http://www.gabia.com) 문의:1544-4370>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독립형 쇼핑몰과 임대형 쇼핑몰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