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인터넷 구걸 성공기=미국의 한 신용 불량자가 인터넷에 구걸 사이트를 개설해 신용불량에서 벗어난 과정을 소개한 실화. 저자 카린 보스낙은 스스로 개설한 웹사이트 ‘카린 구하기(http://www.savekaryn.com)’에서 자신의 처절한 생활을 낱낱이 고백하며 전 세계인에게 도움을 요청, 실제로 빚을 갚았다. 그녀의 이야기는 전 세계 260여 신문과 방송에 소개됐고 소니에서 영화로도 제작할 예정이다. 카린 보스낙 지음. 공경희 옮김. 재인 펴냄. 1만원.
◇기업 혁신을 이끄는 최강의 회의력=회의의 효율을 끌어올리는 방법을 담은 책. 업무에 방해가 되는 골칫거리 회의와 아이디어 개발에 도움이 안되는 지루한 회의 등 각종 회의의 효율을 100%로 끌어올리는 해법을 담았다. 회의 시간 단축하는 3원칙·갑작스런 회의에 대처하는 법·부서간 다툼을 화해시키는 회의 기술·정보 전달 단계를 줄여 정보의 변질을 막는 방법 등을 담았다. 유키모토 아키노부 지음. 노은주 옮김. 시아출판사 펴냄. 1만원.
◇카운트다운 히로시마=일본 히로시마 원폭 투하 60주년을 맞아 발간한 책. 원폭 실험에서부터 실제 투하까지 3주간을 하루하루 추적 기록했다. 12년 간 영국 BBC에서 다큐멘터리 전문 감독 출신인 저자가 원폭 투하를 결정한 처칠 영국 수상과 트루먼 미국 대통령의 이야기에서 B29 폭격기 안에서 원자 폭탄을 조립한 폭격수와 피폭 생존자들의 체험담을 담았다. 스티븐 워커 지음. 권기대 옮김. 황금가지 펴냄. 1만8000원.
◇마징가 Z 지하기지를 건설하라= 일본을 대표하는 초대형 건설업체 마에다 건설공업이 어릴 적 만화영화에서 보던 마징가 Z건설기지를 실제로 설계하는 과정을 그렸다. 그동안 대형항만, 돔야구장, 공항 등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잇따라 완성시킨 이 회사는 지난 2003년 사내에 정예팀을 차출, 마징가 Z건설기지를 실제로 설계하도록 지시했다. 어릴 적 공상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발상이 놀랍다.
마에다 건설 판타지 영업부 지음. 펴낸 곳 스튜디오 본프리, 1만원.
◇열정경영=세계 3대 경영컨설턴트로 꼽히는 리차드 창이 저술한 기업 성공학. 저자는 수많은 유명기업을 컨설팅한 결과 똑같은 기술과 인재, 자본을 갖고도 기업체의 실패와 성공이 나뉘는 이유는 열정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열정적인 직원을 가진 회사만이 당면한 문제를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직원들로부터 열정을 이끌어내고 관리하는 7가지 열정플랜을 소개하고 있다.
리차드창 지음. 펴낸 곳 위즈덤 하우스, 1만2000원.
◇리더를 위한 동화=이 책은 리더가 조직관리나 인재관리에 어려움을 느낄 때 문제를 해결할 도구로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는 책이다. 저자는 경영환경에서 겪는 어려움을 다섯가지로 나누고 10개의 이야기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야기와 더불어 일대일 코칭 혹은 셀프코칭을 쉽게 하도록 편집되어 있다. 거창한 경영이론이 아니라 우화로 분명한 메시지를 전하는 미덕이 있다.
마가렛 파킨 지음. 펴낸 곳 이파로스, 1만2000원.